문재인 대통령-트럼프, 모레 만나… 北美회담 조기개최 논의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아르헨티나 G20서 양자회담… 9월 뉴욕회담후 두달만에 재회
靑 “새로운 중재안 제시는 안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2차 북-미 정상회담 조기 성사를 위한 한미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윤영찬 대통령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28일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을 하기로 합의했다”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하기 위한 공조 방안과 한미 동맹 강화에 대해 중점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은 9월 24일 미국 뉴욕 회담 이후 두 달여 만으로, 이번이 여섯 번째 만남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교착 상태인 북-미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기 위해 내년으로 예정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조속 개최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두 정상이) 비핵화 중심의 평화 프로세스가 앞으로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그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 시기가 정해져야만 서울 답방 추진도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이) 새로운 중재안으로 돌파구를 찾는 과정은 아니다”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가 진행 중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힘을 실어줘야 할 부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협상에 대해 “서두르지 않겠다”고 공언해온 점이 변수다.

여기에 청와대는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간접적으로 북한의 변화도 이끌어낼 계획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북-미 고위급 협상이 별다른 진척이 없는 것에 대해 “북한 내부의 사정이 아무래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우리는 비핵화 조치를 하겠다는데, 과연 미국은 반대급부로 무엇을 내놓을 것이냐”란 북한 내 강경파들의 목소리가 김 위원장을 주저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비핵화 이후’에 대한 구상을 재확인하고, 이를 통해 북한의 진전된 비핵화 조치를 이끌어내는 데 문 대통령은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지난 유럽 순방 등에서 강조했던 제재 완화에 대한 명시적인 언급은 자제할 가능성도 있다. 한미 워킹그룹 등을 통해 백악관이 “더 이상 한국의 독자 행동은 안 된다”는 뜻을 분명히 한 상황에서 섣부른 제재 완화 카드는 미국의 반감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회담 전날 시작된 남북 철도 공동조사에 대한 미국의 협조에 감사를 표하는 형태로 미국의 추가적인 유화 제스처를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아르헨티나 G20 정상회의에 앞서 방문한 체코에서 안드레이 바비시 체코 총리와 회담을 갖고 “한국의 뛰어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체코가 추진하는 원전 사업에 우리나라가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프라하=문병기 weappon@donga.com / 한상준 기자
#한미 정상회담#트럼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