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北비핵화 의심 답답…한미동맹과 종전선언 상관 없어”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9월 6일 10시 49분


코멘트
5일 대북특사단을 이끌고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을 만나고 온 정의용 청와대국가안보실장은 6일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은 자신의 비핵화 의지가 분명하다"며 "여러차례 분명하게 천명했다는 점을 강조했고 자기 의지에 대한 국제사회 일부의 의문 제기에 답답함을 토로했다"고 전했다

정 실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특사단 방북 결과문 발표 후 질의응답에서 '비핵화에 대한 김 위원장의 구체적 입장이 있었는지'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정 실장은 "(김 위원장이)그러면서 '북한은 비핵화에 필요한 조치들을 선제적으로 실천해 왔는데, 이런 선의를 선의로 받아들여줬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했다. 풍계리는 갱도의 3분의 2가 완전히 붕괴돼 핵실험이 영구적으로 불가능하게 됐고, 동창리 미사일 실험장도 북 유일 실험장이라 향후 장거리 탄도미사일 실험을 완전히 중단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며 "매우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조치들인데, 국제사회의 평가가 좀 인색한 데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했다"고 전했다.

또 "김 위원장은 비핵화 결정에 관한 자신의 판단이 옳은 판단이었다고 느낄 수 있는 그러한 여건이 조성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자신의 신뢰는 변함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정 실장은 전했다. 정 실장은 "최근 북미간 협상에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그럴 때일 수록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는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며 "김 위원장은 자신의 참모는 물론이고 그 누구에게도 트럼프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를 한 번도 한 적이 없다는 점을 특히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첫 임기 내에 북한과 미국 간의 70년 간의 적대 역사를 청산하고, 북미 관계를 개선해 나가면서 비핵화를 실현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이야기 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연내 종전선언 추진 방안에 대해선 "우리 정부는 종전 선언은 정치적 선언이고 관련국간의 신뢰 쌓기 위한, 또 여기 필요한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하고 있고 북한도 이러한 우리 판단에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미국과 우리나라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우려, '종전선언하게 되면 한미동맹 약화된다', '주한미군 철수해야 된다' 하는 것들은 종전선언과 전혀 상관이 없는 것 아니냐는 입장을 저희에게 표명해 왔다"고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무장관의 재방북 희망 의사를 밝혔는지에 대해선 "구체적인 협의는 하지 않았다. 다만 북한은 북한의 선제적 조치들에 대한 상응하는 조치가 이뤄진다면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조치들을 계속해나갈 수 있다는 걸 강하게 밝혔다"고 말했다.

9월 유엔 총회에서의 남북미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에 대해선 "실현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여러 가지 그러한 정상회담 추진을 위한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께서는 유엔 총회에 참석하시어 기조연설을 하시는 것으로 준비중에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지금까지 한 것만 언급한 것 아니냐?'는 지적엔 "북한은 동시행동 원칙이 충족된다면 좀더 적극적인 비핵화 조치들을 취할 용의와 의지가 있다는 점 분명히 밝혔다"고 말했다.

또 "비핵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북한도 남측의 역할을 많이 기대하고 있는 것 같다"며 "문 대통령께서 평양에 가시게 되면 비핵화 진전을 위한 남북간의 협력 구체적 방안에 관해서 더 심도 있는 논의가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