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최순실과 같은 동부구치소로… 박근혜와 분리 수감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이명박 前 대통령 구속 수감]교정당국 “서울중앙지법도 가까워”
MB, 10여m² 규모 독방 수감
朴수감 서울구치소는 거의 꽉 차

손 흔드는 MB… 흐느끼는 자녀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0시 1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 앞에서
 서울동부구치소로 갈 검찰 관용 차량에 타기 전 가족과 측근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위 사진). 이 모습을 바라보는 이 전 
대통령의 자녀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왼쪽부터 아들 시형, 큰딸 주연, 둘째 딸 승연, 막내딸 수연 씨. 사진공동취재단·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손 흔드는 MB… 흐느끼는 자녀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0시 1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 앞에서 서울동부구치소로 갈 검찰 관용 차량에 타기 전 가족과 측근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위 사진). 이 모습을 바라보는 이 전 대통령의 자녀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왼쪽부터 아들 시형, 큰딸 주연, 둘째 딸 승연, 막내딸 수연 씨. 사진공동취재단·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이명박 전 대통령(77)은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 있는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됐다. 교정당국 관계자는 “동부구치소의 수용 여력이 제일 많고 서울중앙지법과도 가장 가깝다는 점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66·구속 기소) 등 이른바 ‘범털’로 불리는 거물급 피의자들이 많이 수용돼 독거실이 대부분 꽉 찬 상태다.

교정당국은 경호 문제 등으로 전직 대통령 두 명을 한 곳에 수감하기 어려운 점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1995년 말 연이어 구속됐던 노태우, 전두환 전 대통령은 각각 서울구치소와 경기 안양교도소에 분리 수감됐다. 교정당국은 김백준 전 대통령총무기획관(78·구속 기소) 등 이 전 대통령과 공범 관계에 있는 피의자들이 서울구치소에 수용된 점도 감안했다.

지난해 9월 공식적으로 문을 연 동부구치소는 지하 1층, 지상 12층 규모로 독거실 내부에 침대, TV, 세면대 등의 시설이 최신식이다. 주변 서울동부지법, 서울동부지검 청사와 외관이 비슷해 외부에서 보면 구치소인지 알기 어려울 만큼 깔끔하다. 검찰청, 법원청사와 지하 통로로 연결돼 있어 구치소에 수용된 이들이 외부인의 눈에 띄지 않고 검찰 조사와 재판을 받기에 용이하다.

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대형 종합병원이 가까워 응급상황에 대처하기에 좋다. 지난해 서울구치소에 수감됐었던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79·구속 기소)은 건강상의 이유로 구치소를 옮겨달라고 요청해 동부구치소로 이감됐다. 고령인 이 전 대통령에게도 종합병원이 가까운 것은 좋은 여건이다.

반면 동부구치소는 아파트형이라 맨땅 위에서 걷거나 운동할 기회가 없다. 그 대신 농구코트 절반 정도 크기의 실내 운동공간이 있다. 수용자들은 수사와 재판을 받기 위해 지하로 이동하기 때문에 햇볕을 직접 쬐지 못해 아쉬워한다. 또 거물급 인사가 수감된 적이 별로 없던 옛 성동구치소가 그대로 옮겨 왔기 때문에 교도관들이 유력 인사들을 관리한 경험이 적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 법조계 인사는 “동부구치소의 범털들이 깨끗한 시설은 좋아하는데 시스템이 불편하다는 얘기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동부구치소에는 김 전 실장을 비롯해 최순실 씨(62·구속 기소), 이재만 전 대통령총무비서관(52·구속 기소), 안봉근 전 대통령국정홍보비서관(52·구속 기소) 등이 수감돼 재판을 받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의 서울구치소 수감 전례에 따라 동부구치소 10여 m² 규모의 독거실에 수감됐다. 일반 수용자들이 쓰는 독거실(6m²)보다 넓다. 이 전 대통령을 담당하는 전담팀은 남자 교도관 7명으로 구성됐다. 박 전 대통령을 전담하는 여성 교도관 7명으로 구성된 팀과 동일하게 한 것이다.

검찰은 앞으로 이 전 대통령을 조사할 일이 있으면 동부구치소를 방문해 조사할 가능성이 높다. 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은 모두 구속된 뒤 구치소나 교도소에서 검사의 방문 조사를 받았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전주영 기자
#mb#이명박#최순실#동부구치소#박근혜#분리 수감#교정당국#서울중앙지법#독방 수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