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경선 속도전… 충남 4월 15일경 치르기로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미투’ 네거티브 확산에 일정 앞당겨… 전체 경선 4월 22일까지 마무리
박영선-우상호 “결선투표 도입해야”
박원순측 “서울만 실시하는건 반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1일 미투(#MeToo·나도 당했다)로 촉발된 네거티브 논란에 휩싸인 충남도지사 후보 경선을 다른 지역보다 1주일가량 앞당기기로 했다.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사퇴 과정에서 예비후보들의 ‘내부 총질’이 도를 넘어섰다는 당내 비판에 따른 것이다. 충남도지사 조기경선 방침이 광주시장 등 다른 광역단체장 경선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은 4월 하순 남북 정상회담과 5월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기 전인 다음 달 22일까지 모든 지방선거 경선을 마치기로 했다. 당초 예정된 5월 4일보다 2주일 가까이나 전체 경선 일정을 당긴 것이다. 전 세계 언론의 관심이 쏠릴 거대한 정치 이벤트를 피해 경선 흥행 분위기를 최대한 띄우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는 차기 대권주자였던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사퇴로 선거 판이 크게 흔들린 충남도지사 후보 경선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가뜩이나 안 전 지사 미투 폭로로 민심이 좋지 않은데 박 전 대변인 사퇴 당시 상대 후보들의 네거티브가 지나쳤다”며 “충남도지사 경선을 다음 달 15∼17일경 치러 내부 상처를 서둘러 봉합한 뒤 본선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양승조 의원이 20일 충남도청에서 가진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짧은 경선 기간 당원 동지의 마음이 갈라지고 도민들께 실망을 드렸다. 경선 후보로서 도민과 당원 동지들에게 죄송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양 의원은 “지금의 민주당은 단합보다 분열 양상을 보여 송구스럽다”고도 했다.

당 지도부는 네거티브가 극심한 광역단체장 경선에 대해 조기경선과 더불어 전략공천 카드까지 쓸 수 있음을 내비치고 있다. 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들이 당원 명부 유출을 놓고 고소·고발을 벌인 것도 지도부 방침에 영향을 끼친 걸로 보인다.

미투 후폭풍으로 3파전으로 압축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는 결선투표 실시를 놓고 후보들 간 ‘룰 싸움’이 벌어졌다. 박영선 우상호 의원은 20일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경선 흥행을 위해 결선투표를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다음 달 22일로 경선이 당겨진 데다 현직 국회의원 10% 감산으로 인해 국회에 몸담지 않은 박원순 시장에게 유리한 구도가 조성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당 지도부 일각에서 “후보가 3명밖에 되지 않는데 굳이 결선투표를 거칠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원내대표를 지낸 중진 의원들의 요청을 외면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박 시장 측은 서울시장 경선에만 결선투표를 도입하는 데 대해 반대하고 있다.

김상운 기자 sukim@donga.com
#더불어민주당#미투#네거티브#경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