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文대통령과 인식 차 굉장히 크다는 것 느껴, 여야정 협의체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28일 16시 43분


코멘트

“한미간 핵 확장 억제 명문화, 추미애 반대로 합의문에 넣지 못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8일 청와대에서 전날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의 만찬 회동과 관련해 “문 대통령과 여러 인식 차이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미 동맹 관계에서 신뢰가 굉장히 위협받고 있으니 한미 관계를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는 우려를 전달했지만, 문 대통령과 의견 차이가 굉장히 크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안 대표가 한미 동맹 관계에 대한 우려를 표하자 문 대통령이 “어느 정권 때보다 한미 동맹은 단단하다”고 답한 것을 두고 한 말이다. 안 대표는 “만약 그렇게 생각하더라도 한미 신뢰관계가 위협받고 있다는 점에 대해 믿을 만한 소스로부터 들은 내용이니 다시 한미 관계를 점검해 보시라고 권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로 갈등을 빚고 있는 한중 관계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과 인식 차이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안 대표는 “정부가 한중 관계를 낙관적으로 보고 있었다”며 “정부 생각대로 잘 풀릴 것인지 여부는 내달 만료되는 한중 통화스와프 협정 연장에 따라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북한의 핵미사일 대응과 관련해 “미국의 핵 확장 억제 의지를 구체화해 명문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정부에 요구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전날 회동에서 북한이 한반도에 실질적인 핵 위협을 가하면 미국이 의무적으로 핵무기를 한반도에 사용한다는 내용의 한미 조약을 맺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안 대표는 “미국의 전략자산 순환배치 정도로는 국민이 안심할 수 없고, 전술핵 배치도 실행이 가능한지 의문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라며 “이런 내용들을 명문화하면 전술핵 뿐 아니라 전략핵까지도 미국에 유연하게 요청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 대표는 “한미 간 핵 확장 억제에 대한 명문화를 추진하는 것을 청와대와 4당 대표의 회동 결과문에 넣기로 합의에 다다랐으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유일하게 반대해 넣지 못했다. 왜 그런지 모르겠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또 안 대표는 정부와 외교·안보 라인 인사에 대한 인식차를 지적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외교·안보 라인이 사실 관계를 놓고 좌충우돌하고 있다고 지적했더니 문 대통령은 ‘의견이 다를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고 답해 의견 차이를 한 번 더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현재 외교안보 라인이 북핵 문제 대응 경험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전면 교체수준의 보강이 필요하다고 전달했으나, ‘다시는 정부 내에서 (사실 관계에 대한) 이견 표출이 없도록 하겠다’는 수준의 답변만 들었다”고 밝혔다.

이밖에 여야정 협의체에 대해서는 “청와대가 중심이 된 협의체를 반대하는 의견이 많아서 결국 국회로 돌려보낸 것”이라며 “예전에 이미 합의가 됐던 부분에 대한 원론적 수준의 얘기들만 오갔다”고 말했다.

최고야 기자 be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