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지원-이준서 통화 수사해야”VS 국민의당 “민주당 바람”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7월 11일 09시 31분


코멘트
사진=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동아일보DB
사진=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동아일보DB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과 손금주 국민의당 대변인이 '문준용 조작 증거' 사건과 관련해 설전을 펼쳤다.

검사 출신인 백 대변인은 11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의 구속 영장 청구에 대해 "당연히 구속할 만한 사안"이라며 "이 사건이 정당 차원에서 이뤄졌기 때문에 관련자와 진술을 모의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고, 신병확보가 필수적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검찰이 수사 매뉴얼과 원칙에 따라 영장을 청구했다고 본다"고 밝혔다.

반면 함께 출연한 판사 출신인 손 대변인은 "범죄 사실 자체를 살펴보면,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에서 확인했던 사실관계와 별반 차이가 없다"며 "그런데 굳이 추미애 대표가 미필적고의니 이런 말을 해 갑작스레 일요일에 (이 전 최고위원이) 영장 청구가 됐기 때문에, 그리고 사유도 이준서라는 사람이 미필적으로라도 이유미가 말한 부분에서 허위라는 점을 인정할 수 있었겠다 하는 전제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좀 무리하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이 아닌가 보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 전 최고위원에게 구속영장이 발부될 것 같냐는 질문에 백 대변인은 "발부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사건이 갖고 있는 사안의 중대성은 어느 누구라도 부인할 수 없다. 더불어 이 전 최고위원이 이 사실이 허위사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여러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손 대변인은 "저희가 발부, 기각을 단정적으로 말할 상황은 아니다"라며 "법원에서 공정하고 현명하게 판단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이 사건에서 이준서라는 사람이 영장 청구 이전에 네 번의 검찰 소환에 성실하게 응했고 압수수색도 이미 받았고 해외 출국도 금지된 상태다"라며 "특히 모든 증거가 검찰에 압수돼 있는 상태인데 추가적으로 단순히 혐의가, 그 사안이 중하단 이유만으로 영장이 발부될 사안인지 지금 법률적 해석의 문제가 남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있어서는 저희가 약간의 우려를 표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 백 대변인은 '문준용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국민의당 윗선까지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이 전 최고위원의 영장이 기각되더라도 추가 수사는 계속 이뤄질 것이라 본다"며 "이 사건은 허위 사실 공표다. 그 과정에 관여한 사람들에 대한 조사는 필수적이다. 또 공명선거추진단에서 기본적으로 모든 것을 계속해서 추진했기 때문에 그것에 관계된 사람들 추가적으로 계속 조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 지도부까지 연결되는 부분이 있다면 수사가 갈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지원 대표 같은 경우에는 이미 이 전 최고위원과 전화통화했다는 부분이 있지 않느냐. 그 부분에 대한 수사, 그런 부분들은 충분히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에 손 대변인은 "지금 민주당이나 백 대변인의 바람을 말하는 것 같다. 이 수사를 확대할 것인가 문제는 검찰에서 독립적으로 판단해야 할 문제다"라며 "자꾸 정치권에서 누구를 더 수사해라 이렇게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