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서 돋보인 前세계일보 사장, “모른다” 증인들과 다른 면모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15일 14시 24분


코멘트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별위원회 4차청문회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인물을 단연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었다. 조 전 사장은 의원들의 질문에 거침없는 답변을 쏟아내 대부분 "모른다"는 말을 한 다른 증인들과 비교됐다.

조 전 사장은 "(청와대가) 양승태 대법원장의 일상생활을 사찰한 문건이 있다"고 밝혀 파문을 일으켰다. 조 전 사장은 "양승태 대법원장의 대단한 비위가 아니고 등산 등 일과를 낱낱이 사찰해 청와대 보고한 내용과 2014년 춘천지방법원장으로 재직하던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의 관용차 사적사용이라든가, 대법관 진출을 위한 운동이라든지 하는 내용을 포함한 2건의 사찰문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부장판사 이상 사법부 모든 간부를 사찰한 명백한 증거"라며 "헌정질서를 문란케 한 중대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춘천지방법원장이 이외수 씨랑 같이 다닌다는 내용이 담긴 것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 비리 관련 문건도 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용이 아니었나 본다"고 말하기도 했다. 당시 뇌물수수 관련 자료도 있었는데, 당시 부총리급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정윤회 문건' 파문 뒤 대통령이 정윤회 씨와 최순실 씨 이혼을 권유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건 내용은 아니지만 저도 정치부 기자 출신이라 많이 취재했다"며 "모 취재원으로부터 2014년 1월6일 정윤회 문건이 보도되고, 1월에 박근혜 대통령이 이혼을 권유한거로 됐고 3월에 이혼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유섭 새누리당 의원이 "비선실세가 둘인데 이혼해서 한 사람이 나가니 두 사람 중 한 사람이 슈퍼파워가 됐다"고 지적하자, 조 전 사장은 "그런 셈"이라고 동조했다. 정 의원은 "조응천 비서관은 문건이 60% 이상 사실이라고 했고 지금 최순실과 정윤회가 비선실세로 드러났는데, 몇 프로 진실이라고 보느냐"고 재차 묻자, 조 전 사장은 "거의 90% 이상(진실)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조 전 사장은 최순실씨 존재를 모른다고 주장해온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 대해선 "위증한거라 본다. 100% 위증"이라고 말했다.

전남 순천 출신인 조 전 사장은 세계일보 정치부장, 스포츠원드 편집국장 등을 지냈다. 그는 세계일보의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보도 이후 부당하게 사퇴 압력을 받았다며 세계일보를 상대로 2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지난해 제기했다.

이밖에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조선일보 기자와 카톡한 적이 없다며 '도청 등이 의심되느냐'는 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질문에 고개를 끄덕였다.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을 향해서는 최순실의 딸 정유라 입학 특혜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이 이어졌다. 최 전 총장은 "130년을 학생을 위해 일해온 교직원에게 미안하다"며 "혼자 책임질 수 있으면 지겠다"고 말하고 울먹였다. 최순실과는 정유라 휴학 중에 학사 논의 차 학교를 찾아와 만난 적이 있다고 밝혔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이대 관계자들이 정유라 특혜 의혹을 부정하자 "이분들이 교육부 감사결과를 전면부정하고 있기 때문에 감사를 실시한 교육부 담당자를 참고인으로 채택해달라"고 요구했다.

청문회에는 증인으로 채택된 정윤회 씨, 박관천 전 경정 등이 출석하지 않았다.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두 사람과 김한수 전 행정관, 김형수 전 미르재단 이사장 등 11명에 대해 동행명령장을 발부해 오후 2시까지 출석하라고 했다.

민병선 기자 bluedo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