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평인 칼럼]언론-대통령, 우병우 氣싸움 끝낼 방법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7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우병우-진경준-넥슨 커넥션 보도, 우 물러나라 하기엔 부족하나
우 해명만 믿는 대통령도 문제
언론과 대통령의 氣싸움은 국정 위해 전혀 도움 안돼
누구 탓이든 이렇게 된 이상 우 사퇴 후 사실 규명해야

이 칼럼은 ‘본지를 포함한 대다수 언론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다’는 양해를 구하고 시작해야 할 것 같다. 내가 보기에는 우병우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의 처가 땅 매매를 둘러싼 의혹이 돌아가는 꼴이 정윤회 문건 때와 비슷하다.

정윤회 문건은 액면 그 자체로 찌라시 수준이었으나 세상을 흔들었다. 문건은 ‘∼라고 한다’는 전문(傳聞)체로 돼 있는 데다 누구의 말인지도 나와 있지 않았다. 십상시 같은 비유적 표현에 10명의 인물을 짜 맞추려 한 흔적이 결정적으로 의심스러웠다. 문서 작성자가 경찰 조사에서 ‘(한눈에 띄는) 할리데이비슨을 타고 미행’ 운운했을 때는 실소마저 나왔다.

우 수석 처가가 상속받은 서울 강남땅을 넥슨에 팔았다는 보도는 의혹이 있다고 보기 시작하면 있고, 없다고 보기 시작하면 없는 그런 수준이다. 1000억 원대의 부동산 거래라는 게 대체로 복잡해서 이렇게 보면 이렇게, 저렇게 보면 저렇게 보인다. 우 수석 처가와 넥슨 사이에 매매가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는 ‘진경준은 ‘우병우-넥슨 거래’ 다리 놔주고, 우병우는 진경준의 ‘넥슨 주식 눈감아줬다’는 프레임에는 미치지 못한다. 이제 더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지 못하고 농지법 위반이니, 아들 꽃보직이니 하며 다른 의혹을 뒤진다는 것 자체가 강남땅으로는 역부족이라는 무언(無言)의 인식을 보여준다.

우 수석이 진경준의 검사장 승진 당시 넥슨 주식에 대한 검증을 제대로 못한 것을 두고 물러나라고 한다면 기꺼이 한 표를 던지겠다. 그의 안이한 판단으로 하마터면 130억 원 가치의 뇌물을 받은 범죄자를 놓칠 뻔했다. 특별감찰관의 감찰이 진행되고 있으니 결과를 지켜보자. 농지법 위반 등도 사실로 드러나면 상응하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우 수석이 진경준을 매개로 넥슨과 뭔가 주고받은 게 있어서 물러나라고 한다면 동의할 수 없다. 언론은 전지(全知)적 작가가 아니다. 언론은 아직 우 수석과 넥슨 사이에 뭐가 있었는지 모른다.

진경준의 넥슨 주식 매입 자금 4억 원은 그가 자기 돈으로 마련했다고 했을 때부터 의심스러웠다. 아무리 좋다는 주식도 전망만 보고 사는 이상 리스크가 큰 금융 상품인데 월급쟁이 공무원인 검사가 자기 돈 4억 원을 선뜻 투자하기 어렵다. 결국 이 돈은 넥슨에서 받은 돈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우 수석 처가의 땅 매매에는 진경준의 ‘4억 원’처럼 손에 확 잡히는 단초가 없다. 계약 당시 현장에 없었던 것처럼 말한 우 수석의 거짓말이란 것도 본(本)과는 거리가 먼 말(末)에 해당하는 것으로, 괜한 의혹을 불러일으켜 추가 설명을 하는 부담을 덜기 위해 누구나 할 수 있는 정도의 거짓말이다.

언론이 허구한 날 보수와 진보로 나뉘어 의견 대립을 보일 때는 그게 큰 문제인 것 같더니 이제 언론이 보수 진보를 막론하고 한 방향으로만 폭주하는 것을 보니 오히려 이게 더 무섭다. 설혹 내 판단이 틀려 망신당하는 한이 있더라도 다르게 보는 사람이 있다는 기록을 남겨두고 싶다.

언론과 대통령은 지금 무용한 기 싸움을 하고 있다. 권력과 싸운다는 자체가 정의도 뭐도 아니다. 그러나 누가 원인을 제공했든 이 무용한 기 싸움을 계속하는 것은 국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 정도 되면 결국 진실이 무엇인지로 결판낼 수밖에 없다. 사실 대통령도 전지적 대통령이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도 진실이 뭔지 모르는 것은 언론과 마찬가지다. 언론도 대통령도 모르는 진실 앞에서는 겸손해질 필요가 있다.

우 수석으로서도 자신이 떳떳하다면 손상된 명예를 회복하고 싶을 것이다. 지금 언론이 우 수석을 향해 물러나라고 하는 이유는 진경준 검증을 소홀히 했다는 점잖은 수준이 아니다. 진경준이 넥슨과의 거래를 다리 놔준 대가로 진경준의 넥슨 주식을 알고도 눈감아줬다는 파렴치한 의혹으로 물러나라고 하는 것이다. 사실이라면 물러나게 하는 정도가 아니라 중형(重刑)을 살게 해야 한다. 어차피 우 수석이 고소해서 시작된 수사다. 그가 수석 자리에 앉아 있는 상태에서 나오는 수사 결과를 사람들이 믿어줄 리도 없지 않은가. 우 수석과 박 대통령은 우 수석의 사퇴 자체가 나쁜 선례를 남긴다고 여길지 모르겠으나 억울해도 지금의 순리는 우 수석은 사표를 내고 박 대통령은 처리하는 것이다.
 
송평인 논설위원 pisong@donga.com
#우병우#진경준#넥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