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대통령 “한국을 생각하면 호랑이가 생각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1일 02시 27분


코멘트
‘동아프리카의 중심국’ 케냐에 건설되는 4억3000만 달러(약 5100억 원) 규모의 지열(地熱)발전소 수주에 한국 기업의 참여가 추진된다. 80만㎡(약 24만 평) 규모의 한국형 산업단지도 케냐에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은 31일(현지 시간) 우후루 케냐타 케냐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경제 협력 및 개발 협력, 북핵 문제 등 외교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 대통령이 케냐를 방문한 것은 34년 만이다.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20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국은 전력·원자력 MOU를 맺고 지열 및 원자력발전소 건설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014년에도 한국 기업이 포함된 컨소시엄이 케냐 지열발전소 건설을 수주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수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한국산업연구원(KIET)은 6월 중 케냐에서 한국형 산업단지 후보지역을 선정한 뒤 1년간 세부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우리 기업들이 미국의 아프리카성장기회법(AGOA) 혜택을 받는 미국시장에도 좀 더 쉽게 진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 기업이 케냐에 해안 경비정 10대(2000만 달러) 수출을 추진하고, 한국의 카이스트를 모델로 한 케냐 과학기술원 설립을 한국 측이 지원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등 중장기 발전 전략을 실행해 성공시킨 경험이 있는 한국이 케냐 ‘비전 2030’의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인재 양성, 정보통신기술(ICT) 및 기술협력 등을 중심으로 케냐와의 개발협력을 강화해 케냐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박 대통령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제 결의를 충실히 이행해 줄 것을 케냐에 요청했다. 케냐타 대통령은 “한국의 입장을 지지한다.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이러한 도발행위를 규탄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회담에 앞서 케냐 초대 대통령이자 케냐타 현 대통령의 부친인 조모 케냐타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찾아 헌화했다. 조모 케냐타 전 대통령은 1964년 2월 박 대통령의 부친 박정희 대통령과 수교를 맺었다. 두 전 대통령의 자녀가 수교 52년 만에 양국의 대통령으로 만나 회담을 가짐으로써 선친들의 외교 노력에 결실을 맺은 것이다. 케냐타 대통령은 회담에서 “개인적으로 과거 양 선친 간이 긴밀한 관계로 인해 이번 박 대통령의 방문이 더욱 소중한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케냐타 대통령은 한국에 대한 찬사도 아끼지 않았다. 정상회담 뒤 국빈 오찬에서 케냐타 대통령은 “호랑이는 스스로 호랑이임을 밝히지 않는다. 단지 덮칠 뿐”이라는 나이지리아 작가 월레 소잉카의 글을 인용한 뒤 “한국의 성공 스토리를 생각하면 나는 호랑이가 생각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광복 이후) 큰 시련 속에 출발했다. 생존 자체가 위협에 처하기도 했다”며 “하지만 (호랑이처럼) 조용히 세계를 덮쳤고 경제 강국을 이뤘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은 영양결핍, 문맹, 빈곤이라는 (개발도상국들의) 세 가지 문제를 극복하고 최빈국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 중 하나로 발돋움했다”며 “한국은 한 국가의 국민이 근면과 협동으로 뭉쳐 장기적 성공을 위해 단기적 희생을 감내할 때 어떤 성과가 있는지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한 손으로는 소를 잡을 수 없다’는 뜻의 케냐 속담을 인용한 뒤 “두 나라는 상호 보완적인 경제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협력해 나갈 여지가 많다”며 “대한민국은 케냐의 친구이자 동반자로서 케냐의 발전 과정에 함께 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나이로비=장택동 기자will7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