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의 文, 탈출구는 ‘安-朴과 연대’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野비주류 “23일 문재인 사퇴촉구 재논의”… 친노 원로들도 “희생 필요”
18일 ‘호남의 심장’ 광주 찾아… 3자 협력통한 위기극복 호소할듯
安 “혁신 진정성에 달려” 부정적

새정치민주연합 김동철 의원 등 비주류 진영은 16일 예고했던 문재인 대표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유보했다. “사태 수습의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동료 의원들의 만류 때문이다. 그러나 불씨는 꺼진 게 아니다.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 소속 문병호 의원은 이날 모임 직후 “23일 (사퇴를 촉구할지)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 대표에게 일주일 안에 해결책을 내놓으라는 ‘시한부 선전포고’인 셈이다.

문 대표의 거취가 다시 기로에 섰다. 9월 재신임 투표를 벼랑 끝으로 밀면서 정면 돌파했지만 이번엔 사퇴 요구가 더 거세지고 있다. 총선이 5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문 대표의 호남권 지지율이 5%까지 추락한 게 불씨를 지폈다.

비주류 일각에선 문 대표가 물러나거나 계파별 지분을 보장하는 통합선대위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친노 원로인 문희상 유인태 원혜영 정세균 의원은 이날 오후에 만나 “문 대표의 자기희생을 포함해 지도체제 변화가 필요하다”며 계파색 없는 세대교체에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하지만 문 대표 측은 “사퇴는 고려 대상이 아니다”라고 선을 긋고 있다. ‘지분 나누기’식 통합선대위 구성에도 부정적이다.

문 대표는 돌파구를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3자 연대’에서 찾으려 한다. 안철수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대중적 지지를 기반으로 내홍을 수습하겠다는 전략이다. 문 대표는 18일 당의 심장인 광주를 방문해 ‘문-안-박 연대’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지도체제 개편 구상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에선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 전략공천관리위, 비례대표후보자추천관리위 구성 등 핵심 인사권을 안 의원 측에 넘겨주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새정치연합의 텃밭인 호남에서 ‘육참골단(肉斬骨斷·자신의 살을 내주고 상대의 뼈를 가져온다)’의 각오를 다시 한 번 다지겠다는 것이다.

‘문-안-박 연대’ 카드는 비주류 일각에서도 호응하고 있다. 당내 중립 성향의 8인 모임인 ‘통합행동’은 이날 문 대표와 안 의원의 협력을 토대로 한 세대혁신비상기구 구성을 요구했다. 통합행동은 “안 의원이 제시한 부정부패 척결과 낡은 진보 청산, 수권비전위원회 구성 등을 공론화하고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류 및 비주류 의원 모임인 ‘7인회’도 “문 대표와 안 의원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가세했다. 당내 일각에선 통합행동의 요구를 놓고 기존 최고위원회의 권한을 대체하려는 권력투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3자 연대가 넘어야 할 산은 많다. 문 대표와 박 시장은 전략적 공조를 하고 있지만 안 의원은 3자 연대에 부정적이다. 안 의원은 이날 “(3명이 손잡으면 모든 게 해결될 거라는) 문제인식은 너무 안이하다”며 “모든 협력의 단초는 신뢰할 수 있는 혁신의 진정성과 실천 의지에 달려 있다”고 했다. 문 대표에게 제안한 개혁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상황에서 ‘구체적인 행동’이 있어야 연대가 가능하다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안 의원이 특단의 결단을 할 거라는 얘기도 나온다.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문재인#안철수#박원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