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열-무속인” 대통령에 거친 말 쏟아낸 野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역사교과서 국정화 공방]與 “제정신으로 한 얘기냐” 발끈
국회 운영위-교문위 날선 대치… 野 “교육부 TF직원, 경찰 신고때
‘여기 털리면 큰일난다’고 말해”… 황우여 “당황해서 그런것 같다”

28일 국회 운영,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의 전장(戰場)으로 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태스크포스(TF)’가 비밀리에 운영됐다고 집중 성토했다.

그러나 새누리당과 정부는 “TF 운영은 당연한 것”이라고 맞섰다. 박근혜 대통령의 전날 국회 시정연설을 계기로 여야 간 역사전쟁이 ‘막말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 야 “불법 TF” vs 여 “TF 안 만드는 게 비정상”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운영위에서 TF 운영을 청와대가 알고 있었는지, TF의 불법성은 없는지 등을 추궁했다.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은 “12일 교육부가 행정 예고한 뒤로 청와대 비서실이 (TF 운영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TF가 문제가 되기 전까지는 운영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답했다. 이어 “정쟁화되다시피 한 현안 문제에 대해 TF를 안 만드는 게 이상하다. TF가 불법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교문위에서도 고성이 오갔다. 새정치연합 설훈 의원이 “박 대통령의 동생인 지만 씨가 ‘누나, 이거 잘못된 겁니다’라고 말해야 한다는 생각까지 했다”고 말하자 새누리당 의원들은 “인격 모욕성 발언”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새정치연합 박홍근 의원은 국정화 TF에 속한 교육부 직원이 경찰 출동을 요청하며 “지금 여기 털리면 큰일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직원들이 놀라 신고를 하고 (당황해) 그런 것 같다”고 해명했다.

○ 야 “정신분열 증상” vs 여 “제정신이냐”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전날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거듭 문제 삼았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독특한 화법의 연설을 듣다 보면 정신적 분열 증상까지 느끼게 된다”고 비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이 청와대 5자 회동에서 “교과서를 보면 그런(부끄러운 역사로 보이는) 기운이 온다”고 말한 것을 두고 “대통령은 무속인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트위터에 “새누리당 최고존엄에 대한 박수치고는 너무 무성의했고 건성건성 쳤다. (김무성 대표가) 여권 2인자 자리에서 쫓겨날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든다”고 적었다. 최고존엄은 북한 김정은을 부르는 표현으로 박 대통령을 지칭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에게 정신분열증이라고 막말을 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그렇게 이야기하는 정치인이 제정신이냐고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상준 alwaysj@donga.com·홍정수 기자
#정신분열#박근혜#무속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