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권 100% 내려놓겠다는 김무성… 靑-친박에 공천 개입말라는 메시지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7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오픈프라이머리 ‘계파갈등 뇌관’
국민경선 명분 당장 반박 못하지만… 野 동시시행 무산땐 반발 나올수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3일 강조한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참여경선제)’의 핵심은 권력자의 공천 개입 방지로 압축된다. 김 대표 본인을 비롯해 박근혜 대통령도 공천에서 손을 떼야 한다는 선언적 의미가 담겨 있다.

오픈프라이머리는 중앙당 차원에서 내려보내는 전략 공천을 원천 배제하는 것이다. 지역에서 꾸준히 활동한 정치인을 중용하고 ‘낙하산’ 공천을 차단하는 내용이다. 김 대표는 이날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왜곡된 공천제도 혁신을 위해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공천 개혁을) 포기하지 않겠다”며 “오로지 국민에게만 지는 당 대표가 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공천 방식에 대한 언급을 일절 자제하고 있다. 친박(친박근혜)계도 김 대표의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에 공개적으로 반대하지 않고 있다. 오픈프라이머리가 현역 의원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한 제도라는 점도 친박계 의원들이 굳이 반대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다. 계파 때문에 과거 ‘공천 학살’과 같은 불이익을 보지 않을 것이란 계산이 깔려 있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이 전면적 오픈프라이머리 시행에 반대해 여야 합의가 무산되면 상황이 복잡해진다. 새정치연합은 당헌·당규상 20% 이내에서 전략공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이 현재 규정을 고수한다면 새누리당은 단독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강행할지, 아니면 당원과 일반 국민이 일정 비율로 참여하는 경선 공천을 적용할지 선택해야 한다.

새누리당 장윤석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여당 단독으로라도 오픈프라이머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당내에선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상황이 달라진다”는 반론이 나올 태세다. 4월 의원총회에서 당론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채택했을 때도 의원들의 머릿속엔 ‘여야 합의 시행’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었다.

단독으로 시행하려면 150억 원이 넘을 경선 관리 비용을 국고에서 부담하게 할 법 개정 작업도 필요하다. 그뿐만 아니라 야당 지지자들이 새누리당 경선에 개입하는 ‘역선택’을 방지할 대안 마련이 절실하다. 김 대표 측은 실무적 검토도 하고 있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는 못한 상태다. 오픈프라이머리가 지역에서 영향력이 센 현역 의원들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고 상대적으로 지역 기반이 약한 ‘정치 신인’에게 진입 장벽이 높다는 지적도 새누리당에 부담이 된다.

친박계는 당분간 국회 정치개혁특위의 여야 협상 과정을 지켜보면서 여야 합의가 안 될 경우 오픈프라이머리 시행의 문제점을 공론화하겠다는 전략이다. 국회 정개특위 활동이 마무리되는 8월 말이 지나면 오픈프라이머리를 둘러싼 여권 내 갈등이 수면 위로 급부상할 수도 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공천권#김무성#오픈프라이머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