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성완종, 홍준표에 전화해 1억 잘받았나 확인”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경남기업측 “측근 통해 보낸뒤 통화”
檢, 전달 연루자들 出禁… 곧 소환
“메모는 자필… 대상 제한없이 수사”

李총리 “성완종 회장에게 돈 한푼 안 받았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13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의원과 설전을 벌이고 있다. 이 총리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총리를 사퇴하라”는 등 추궁을 당하자 
“1분만 답변할 시간을 달라.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후원금을 한 푼도 받은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李총리 “성완종 회장에게 돈 한푼 안 받았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13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의원과 설전을 벌이고 있다. 이 총리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총리를 사퇴하라”는 등 추궁을 당하자 “1분만 답변할 시간을 달라.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후원금을 한 푼도 받은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홍준표 경남도지사에게 1억 원을 보낸 뒤 직접 전화를 걸어 돈을 받았는지 확인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남기업 측의 한 핵심 인사는 13일 “성 회장이 2011년 6월경 한나라당 대표 경선을 앞두고 측근인 A 씨를 통해 홍 지사에게 1억 원을 전달하도록 한 뒤 돈이 제대로 건네졌는지 홍 지사에게 직접 전화해 확인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인사는 “성 회장의 측근들 가운데 여럿이 당시의 이런 상황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성 회장이 사망한 상태여서 검찰 수사과정에서 홍 지사에게 확인 전화까지 했다는 주장이 명확하게 입증될지는 불투명하다.

‘성완종 리스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대전지검장)은 ‘전달자’ 역할을 한 A 씨를 핵심 참고인으로 보고 조만간 소환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 씨 등 금품 전달 의혹에 연루된 핵심 인사들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성 회장의 유족과 경남기업 측에 ‘리스트’ 메모 내용을 입증할 수 있는 추가 자료를 요청하는 한편 성 회장이 갖고 있던 휴대전화 2대의 통화 기록과 주변 인물들의 계좌 명세 등을 분석하고 있다. A 씨는 경남기업 수사 초기에 변호인에게 검찰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홍 지사는 ‘리스트’가 공개된 이후 줄곧 “내 주변에 있는 사람이 로비 대상이 됐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배달사고’ 가능성을 내비쳤다. 홍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다른 경선 후보도 많은데 잘 알지도 못하는 저에게만 자금을 전달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문무일 특별수사팀장은 이날 “성 회장의 옷에서 발견된 리스트 메모는 성 회장이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며 “국민적 의혹이 집중된 만큼 결연한 의지를 갖고 진상 규명을 위해 좌고우면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수사 중 메모 외의 어떤 자료가 확보되더라도 대상과 범위의 제한 없이 원칙대로 수사하겠다”고 말해 새로운 수사 자료가 확보될 때는 수사 대상을 메모에 담긴 8명에 한정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리스트에 등장한 인사들은 검찰 수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완구 국무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총리를 포함해 어느 누구라도 필요하다면 검찰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고, 김기춘 허태열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수사 협조가 필요하면 성실하게 임하겠다”고 밝혔다.

조건희 becom@donga.com·한상준 기자
#홍준표#성완종#경남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