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돈 “4대강 등 몇가지 MB가 현정권 수렴청정하는 느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25일 13시 37분


코멘트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 동아일보 DB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 동아일보 DB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을 지낸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는 최근 '4대강 국정 조사는 없을 것'이라는 친이계(친이명박) 의원들의 보고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그렇게 돼야지'라고 반응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해 "전 정권 사람들이 현 정권 위에 있는 게 아니냐. 일종의 수렴 청정한다는 느낌을 준다"고 지적했다.

이 명예교수는 24일 오후 TBS 라디오 '퇴근길 이철희 입니다'와 인터뷰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MB)이 (4대강 국조는 없을 것 이라는 말에) 흐뭇해했다고 하는데, 어처구니없다. 이런 얘기 나오는 게 정상이 아니다"고 일갈했다.

이어 "4대강뿐만 아니라 해외자원개발 등을 보면 (전 정권이) 현 정권 위에 올라타 있는, 어떻게 말하면 몇 가지 문제에 대해는 일종의 수렴 청정한다는 느낌을 준다"며 이 전 대통령을 '실질적인 권력'에 비유하면서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나"라고 통탄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MB측의 이런 태도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게 이해할 수 없다며 뭔가 약점이 잡힌 게 아니냐고 의심했다.

이 명예교수는 "박근혜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을 지휘하지 않았고 이런 걸 묵인할 사람이 절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박 대통령은 국회의원 시절 대한민국 국회의원 중 재정 건전성을 자기만큼 중요하게 보는 사람이 없다고 몇 차례 강조했다"며 "그런 분이 대통령이 됐는데 전 정권에서 있었던 해외자원개발로 인한 국고 고갈 사건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진실여부는 알 수 없지만 '이 전 대통령 쪽에서 뭔가 갖고 있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있지 않나. 그렇지 않고서는 '어떻게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 저렇게 당당할 수 있느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현 정권사람들에 대한 뭔가 단점이랄까 결점이랄까 하는 것을 갖고 있지 않다면 4대강 사업이나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관련이 없는 현 정권 사람들한테 이렇게 당당할 수 있을까"라고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이 명예교수는 전직 대통령이 국정 사안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예를 들어 노태우 대통령이 퇴임 후에 김영삼 대통령에게 이런저런 말을 한 적이 있나? '우리가 한 것에 대해서 현 정권이 존중해라' 이런 말 한 적 있나? 그건 상상할 수도 없는 일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어떻게 보면 현 정권은 일종의 자존심이 없는 것 같다. 서글프다"고 꼬집었다.

이른바 '사자방(4대강·해외자원개발·방위사업)' 국조 문제가 불거지자 친이계의 결속 움직임이 있는 것에 대해선 "어떻게 보면 자신 있다고 과시하는 동시에 어떻게 보면 불안감도 없지 않아 있는 게 아니냐, 그래서 뭉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풀이하며 여권 지도부를 향해선 "무엇보다 김영삼 대통령이 12·12와 5·18사건에 대해서 재수사를 명령했던 것을 돌이켜봐야 한다"며 국조 수용을 주문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