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D-300]“기초공천 폐지되면… 정당인 울고 현역-재력가 웃을 것”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 기초단체장-의원 후보들 대혼란

내년 6월 4일 치러지는 제6회 지방선거가 8일로 300일을 남겨놓고 있다. 사진은 2010년 5월 서울 마포구 창전동 거리에 설치돼 있던 제5회 지방선거 벽보판. 동아일보DB
내년 6월 4일 치러지는 제6회 지방선거가 8일로 300일을 남겨놓고 있다. 사진은 2010년 5월 서울 마포구 창전동 거리에 설치돼 있던 제5회 지방선거 벽보판. 동아일보DB
내년 6월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선거를 준비하던 지역 정치인들은 기초선거에 대한 정당 공천제 폐지 움직임으로 일대 혼란에 빠졌다. 벌써부터 유불리 계산에 들어간 모습이다. 자신이 가진 ‘정치적 자산’과 소속 정당과의 관계에 따라 어디서는 때 이른 환호성이, 어디서는 탄식이 나온다. 대체로 어느 정도 재산이 있고 지명도가 있는 예비 주자들은 내심 반기는 반면, 당 안에서의 활동을 열심히 해왔던 정당인들은 허망한 표정을 짓고 있다.

○ ‘개인전’ 전망 속에 현역들 득의만면

경기 지역에서 시장선거를 준비하던 정당인 A 씨는 7일 “청춘을 당에 바쳤는데 다 허사가 될 것 같다”며 한숨을 쉬었다. “정당공천제가 사라지면 기초선거는 철저히 각 후보의 ‘개인기’로 승부하는 싸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A 씨는 “지인 300명을 입당시켰는데 이 중 200명이 벌써 ‘너한테 도움도 안 될 것 같고 당비도 아깝다’며 입당을 철회했다”고 하소연했다.

반대로 호남 지역에서 기초단체장 선거를 준비하는 B 씨는 갑자기 주변 지인을 민주당에 가입시키며 당원 활동을 열심히 하기 시작했다. 이 지역 민주당 관계자는 “세무사인 B 씨가 자신이 공천을 받을 수 없을 거라 여기고 그동안 당원이면서도 당 활동에는 무심했는데 기초선거 정당공천이 폐지된다고 하니 갑자기 의욕을 보인다”고 귀띔했다. 이 관계자는 “B 씨가 내년 선거에서 ‘내가 실은 민주당 후보요’라고 행세하려는 것 아니겠느냐”고 추측했다.

이런 가운데 현역 단체장과 의원들은 득의만면이다. 충북의 한 기초단체장 출마를 선언한 C 씨는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민주당이 당론으로 확정했을 때 현역 단체장들은 축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인지도에 있어서도 현역과 일반 후보는 비교가 안 되는데 가뜩이나 일반 후보들은 공천이라는 교통정리 과정이 없으니 여러 명이 난립해 표가 분산될 거라는 분석에서다.

‘현역 프리미엄’이 이전보다 훨씬 강한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역구 의원과 사이가 안 좋거나 소속 정당이 선거에 도움이 안 된다고 판단하는 일부 기초단체장은 벌써 탈당을 저울질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정상혁 충북 보은군수가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데 대해서도 “지역에서 인기가 떨어진 민주당 꼬리표를 굳이 붙일 필요가 없기 때문 아니겠느냐”라는 분석이 나온다. 인천 지역 현역 구청장인 D 씨는 “정당공천제 폐지를 솔직히 반기고 있다”며 “그동안 소속 정당이 있다 보니 태도를 취하기가 곤란한 사안이 많아 제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 ‘평민 후보’ 울상, 믿을 건 발품뿐


반대로 스스로 인지도와 재산이 부족하다고 여기는 예비 주자들은 울상이다. 수도권에서 기초단체장을 준비하는 E 씨는 “나 같은 사람이 정당 공천 없이 무소속으로 출마한다면 누가 알아주겠느냐”며 고개를 저었다. 그는 “선거 비용도 벌써부터 걱정”이라며 “정당공천이 있을 때에는 예선 격인 공천에서 떨어지면 돈이라도 절약했는데 이제는 불확실한 게임을 끝까지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직력이 남성 후보보다 밀리는 여성 정치인들도 불만이 많다. 김동연 서울 동작구의원(새누리당·여)은 “동네를 많이 다니고 술자리를 자주 갖는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높지 않겠느냐”며 “그런 면에서 여성 후보들이 약한데, 아무래도 정당공천제가 폐지되면 여성 후보들은 절대적으로 불리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일부 지역 정치인은 아예 기초단체장·기초의원 선거를 포기하는 모습도 감지된다. 문현수 경기 광명시의원(정의당)은 “시의원 중에도 정당공천제가 있는 도의원 선거를 나가볼까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전했다.

예비 주자들은 “정당공천이 사라지면 발품 싸움은 훨씬 치열해지고 선거 양상도 복잡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황병직 경북 영주시의원(무소속)은 “지금까지는 선거 초기엔 유권자보다 공천권자가 더 중요했지만 정당공천제가 폐지되면 예비후보 선거운동 때부터 많은 주민을 만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강명 기자·사회부 종합 tesomiom@donga.com
명재연 인턴기자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4학년
#기초공천#기초단체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