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盧, 칠거지악 드러나” 野 “기밀유출 계사오적”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6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 ‘회의록 발언-공개’ 비방전 확산
황우여 “여야 NLL 선언문 만들자”… 민주 74명 “7월 NLL 청문회 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의혹 및 국가정보원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를 둘러싼 여야 대치 정국이 상호 비방으로 얼룩지고 있다.

2012년 대선 전 ‘회의록 입수’ 의혹이 제기된 새누리당은 28일 전선을 NLL 포기 논란으로 끌고 가는 데 주력했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 영토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담은 여야 공동선언문을 만들어 국민 앞에 상신하자”고 말했다. 황 대표는 “NLL은 더는 외교가 아니라 영토주권에 대한 문제”라면서 “영토선이 걸린 국가 존립과 생존의 문제이니 여야 총의를 시급히 모을 것을 제안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황 대표의 제안을 우회적으로 거절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우리 당은 참여정부 당시 NLL 포기가 시도된 것도 아니고, 지금도 수호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NLL을 앞장서 사수하겠다는 게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NLL 포기 논란은 여당이 만든 것일 뿐 존재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국정원의 대대적인 개혁을 요구하는 동시에 정상회담 회의록의 일방적 공개와 왜곡 조작을 가리는 ‘NLL 청문회’ 개최를 주장하며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김한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이 정권 연장을 위해 벌인 조직적 정치공작의 전모가 양파 껍질 벗겨지듯 밝혀지고 있다”며 “진실을 소상하게 파헤쳐 국민에게 알리고 책임질 사람들은 예외 없이 마땅히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의원 74명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월 임시국회에서 ‘NLL 청문회’를 열어 관련 일체의 의혹과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회의록 공개의 책임을 져야 한다며 남재준 국정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30일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국정원의 대선 개입을 규탄하는 당원보고대회를 여는 등 원내외 병행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당 74명 의원 성명을 주도한 이원욱 의원은 회견에서 구한말 일본에 나라를 팔아넘긴 ‘을사오적(乙巳五賊)’에 빗대 새누리당 김무성 서상기 의원, 권영세 주중국 대사, 남재준 국정원장,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계사오적(癸巳五賊)’이라고 비난했다.

반면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단회의에서 △NLL 상납 △북핵 두둔 △굴종적 태도 △업적 쌓기용 14조 원 퍼주기 △한미동맹 와해 공모 △빈손 귀국 및 과대 포장 △국군통수권자 지위 망각 등을 노 전 대통령의 ‘칠거지악(七去之惡)’으로 규정했다.

여야는 ‘국정원 선거개입 진상조사특위’에서도 강 대 강 대결을 예고했다.

새누리당은 특위 위원으로 권선동(간사) 이철우 김재원 정문헌 조명철 윤재옥 김태흠 김진태 이장우 의원 등 9명을 내정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정보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 및 검사 출신으로 포진시켜 논리 대결에서 승리하겠다는 구상이다. 민주당은 신기남 특위 위원장을 포함해 정청래(간사) 박영선 박범계 신경민 전해철 김현 진선미 의원 등 8명을 내정했다.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해 강한 전투력을 보여 온 의원들이다.

한편 한국갤럽이 26, 27일 성인 남녀 6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노 전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발언에 대해 ‘NLL 포기가 아니다’는 답변이 53%로, ‘NLL 포기’란 답변(24%)의 2배가 넘었다. 국정원의 회의록 공개에 대해선 ‘잘못한 일’ 45%, ‘잘한 일’ 35%로 나타났다. 20%는 의견을 유보했다.

홍수영·이남희 기자 gaea@donga.com
#NLL#황우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