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박근혜 우세 여론조사, 사실은 그 반대”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2월 5일 16시 29분


코멘트
유시민 전 진보정의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5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난 여론조사 결과는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유 전 위원장은 이날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해 하루 전 대선후보 토론에서 박 후보가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를 겨냥해 금감원 전화건이며 문 후보 아들 취업 건 등 네거티브 공세를 직접 취한 것은 "매우 놀라운 일" 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원래 앞서 있는 후보는 자기 이미지 관리를 위해서라도 다른 후보에게 직접 네거티브를 하지 않는다"면서 "그런데 후보 본인 입으로 그렇게 하는 걸 보고서는, 아 새누리당에서는 일반 언론에 보도되는 여론조사 말고 다른 걸 가지고 있는데 (박 후보가 어제 문 후보에게 네거티브 공격을 한 것은)실제로는 박 후보가 이기고 있는 게 아니라는 얘기"라고 말했다.

유 전 위원장은 "현재 휴대전화 수집이 불법이기 때문에 최근의 여론조사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휴대전화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계속 돌릴 수밖에 없는데 최초의 데이터베이스가 유권자 모집단하고 차이가 있을 때, 특정한 편향이 있을 때 그 편향된 여론조사 결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된다"며 "지난 지방선거와 보궐선거에서 실제 득표율과 여론조사 결과가 15~20%포인트 차이가 났는데 이번에도 그런 경우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개적으로 네거티브 하면 안 된다고 얘기해 온 박 후보가 생중계 TV토론에 나와 직접 네거티브를 한 게 어제의 하이라이트"라며 "지금 우리가 보는 여론조사는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유 전 위원장은 또 "박 후보가 '북방한계선(NLL)'을 영토 문제라고 말하는 것은 무식의 소치"라고 질타했다.

그는 "우리 헌법 제2조에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며 "헌법적으로 보면 NLL북쪽이건 남쪽이건 다 우리 영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다만 그 NLL이라는 것이 남북양쪽의 해군군사력이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지역의 경계선으로 영토개념과는 전혀 무관하다"면서 "이걸 계속 영해선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헌법적 무지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박 후보를 떨어뜨리려 나왔다"는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의 토론에 대해서는 "끝까지 가겠다고 하기도, 그렇다고 민주당에서 연대하겠다는 입장이 없는데 중간에 사퇴하겠다고 하기도 어려운 현재의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며 "이 후보의 발언이 기존에 박 후보를 싫어했던 유권자들에게는 약간의 카타르시스를 선사했겠지만 실제로 (지지율을) 떨어뜨리는데 얼마나 도움이 될 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풀이했다.

이 후보의 다소 거친 언사에 대해서는 "대선 후보 간 토론이란 것은 자신의 정책과 정치에 대해 유권자의 지지를 모으기 위해서 나오는 것"이라며 "내가 표를 얻으러 나온 것이 아니라 특정 후보의 표를 떨어뜨리려 나왔다는 것은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유 전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세게 공격은 했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일본 육사시절 이름인 다카키 마사오나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6억원을 받은 일 등 다 사실을 말했다"며 "인신공격이 있었던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안철수 전 후보와 관련해선 "독자적인 정치행보를 시작했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다"면서 "그것은 안철수씨의 권리"라고 인정했다.

그는 다만 "두 분이 어떤 아름다운 단일화는 못했지만, 어떻든 단일화는 했잖냐"면서 "그러면 독자적인 정치행보를 하되, 남은 대선에서는 적극적으로 나서서 문 후보 선거운동을 해줘야 맞다"고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현재 당장 당을 만들 것도 아니고, 선거가 다른 게 있는 것도 아니니까 이 선거 동안은 열심히 야권의 단일후보인 문 후보를 돕고 대선이 끝나면 또 자기 행보를 가면 된다"면서 "명분으로 보나 정치인 안철수 개인의 실리로 보나 지금은 저렇게 뭉개고 있을 때가 아니다"고 안 전 후보의 결단을 촉구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