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대희 “최필립 사퇴 바람직”… MBC “도청여부 수사의뢰 검토”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0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 ‘정수장학회 언론지분 매각 논란’ 대선쟁점 떠올라

정수장학회가 보유한 부산일보 지분(100%)과 MBC 지분(30%)의 매각을 논의하기 위해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 등이 최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통합당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돕기 위한 최 이사장과 김재철 MBC 사장의 검은 뒷거래가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정수장학회 사무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정수장학회가 보유한 부산일보 지분(100%)과 MBC 지분(30%)의 매각을 논의하기 위해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 등이 최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통합당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돕기 위한 최 이사장과 김재철 MBC 사장의 검은 뒷거래가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정수장학회 사무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정수장학회의 부산일보와 MBC 지분 매각 추진을 둘러싼 논란이 대선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민주통합당은 국정조사와 청문회 실시를 요구하며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14일 기자간담회에서 “전체 국정감사를 보이콧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일단 15일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를 열고 논의를 더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수장학회 이사와 이사장을 지낸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겨냥한 것이다.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 유민영 대변인도 논평에서 “공영방송인 MBC의 민영화 논의는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진행돼야 하고 국민적 합의가 필수”라고 가세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박 후보와 정수장학회는 관계가 없고 이번 사건도 정수장학회와 MBC 사이의 문제”라고 반박했다. 이정현 공보단장은 “민주당의 의혹 제기는 (노무현 정부의) 영토주권 포기 의혹으로 궁지에 몰리자 이를 파묻기 위한 선거용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안대희 위원장
안대희 위원장
다만 안대희 정치쇄신특위위원장은 기자들에게 “정수장학회 최필립 이사장과 박 후보의 연관성으로 오해가 생기는 것이어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객관적, 중립적인 사람에게 이사장을 넘기고 그만두는 게 바람직하다는 것이 쇄신특위 위원들의 기대”라며 최 이사장과 다른 이사들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이런 정치권의 논란과 달리 정수장학회가 MBC 주식을 매각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지적이 많다. 정수장학회가 가진 MBC의 지분은 30%뿐이고 70%는 방송문화진흥위원회(방문진)가 보유하고 있다. 방문진은 특별법인으로 정부출연기관이다. MBC가 상업광고를 하면서도 공영방송의 외형을 유지해온 이유다.

따라서 MBC 지분 매각은 ‘MBC 민영화’라는 전제가 선행돼야만 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MBC를 주식시장에 상장해 단계적으로 민영화한다는 결정이 있어야 상장과 함께 지분 매각이 가능하다는 것. MBC 관계자는 “지분 매각과 민영화는 MBC와 정수장학회가 만나 합의를 본다고 이뤄질 수 있는 게 아니다”며 “주주총회 등에서 대주주인 방문진과의 협의 등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더구나 사안의 성격상 정치권의 합의가 필요하고 이후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도 얻어야 한다. 또 공영방송 형태를 보여 온 MBC의 공공성 유지 등에 대한 사회 각계의 의견 수렴과정도 필요하다.

부산일보의 경우 정수장학회가 지분을 100%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군사정권에 부일장학회(정수장학회 전신) 지분을 빼앗긴 고 김지태 씨 유족이 정수장학회를 상대로 낸 부산일보 주식 처분금지 가처분 신청이 3월 법원에 받아들여져 유족 측의 승인 없이는 정수장학회가 부산일보 주식을 처분할 수 없다.

한편 최 이사장과 MBC 간부의 대화 내용이 어떻게 외부로 유출됐는지에 대한 ‘출처’ 논란도 커지고 있다. MBC는 13일 뉴스데스크를 통해 “한겨레신문 12일자 인터넷판 보도 내용에 대해 도청 의혹이 제기됐다”며 “한겨레 보도 1보에서 ‘극비회동 녹취록을 입수해 보도한다’고 밝혔지만 MBC가 녹취록 입수 경위를 밝히라고 요구하자 기사에서 녹취록 부분을 삭제했다”고 밝혔다.

실제 도청이 이뤄졌다면 누구에 의해 이뤄졌고, 녹취록이 어떻게 외부로 유출됐는지를 밝히는 과정에서 불법적 행위가 드러난다면 파장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우리도 녹취록 입수는 못한 상태”라며 “한겨레 측에서 입장을 밝힐 것이란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MBC 관계자는 “수사의뢰 등을 포함해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김기현 기자 kimki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