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민심 경고등 켜진 새누리… 친박 2선 퇴진론 커진다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0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 위기감이 커지면서 새누리당 내에서 친박(친박근혜) 2선 퇴진론이 솔솔 나오고 있다. 일부 의원은 4일 의원총회에서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계획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남경필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은 3일 라디오에 출연해 “권력은 비워져야 새로운 게 채워진다. (친박이) 자리를 꽉 차지하고서는 새로운 권력과 새로운 사람들을 비롯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박근혜 후보 주변에) 진공상태를 만들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도 “1997년 대통령 되는 것 빼고 다 바꾼 김대중 전 대통령의 길을 선택할 것이냐, 2002년 주변을 끝까지 지킨 이회창 전 한나라당 후보의 길로 갈 것이냐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며 “현재 우리 모습은 후자에 가깝고 판세는 그때보다 안 좋다”고 말했다.

친박 2선 퇴진론의 근원은 추석 연휴 직전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에 대한 검증 열풍이 한 차례 몰아쳤는데도 지지율에 큰 반전이 없는 데 따른 위기감에 있다. 친박인 유승민 선대위 부위원장도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야권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승리하기 힘들다”며 “후보만 빼고 모두 바꾼다는 심정으로 당 전체가 위기감을 가져야만 하고 망설일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한 친박 의원도 “후보가 능력은 있지만 신선하지 않으니 주변은 참신한 사람들로 포진해야 한다”며 “물밑에선 친박들이 실무적인 일을 계속하더라도 드러난 자리에서는 친박들이 물러나야 참신한 인물이 들어올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일부 의원은 4일 경제민주화 정책 의총에서 전면 쇄신론을 제기할 계획이다. 남 부위원장은 “정책의총이긴 하지만 대선 전 사실상 마지막 의총이기 때문에 할 이야기를 해야 한다”며 “의총에서 쇄신 분위기가 잡힐 것”이라고 말했다. 한 수도권 의원도 “추석에 다녀보니 후보보다 주변 사람들이 문제라는 의견이 많았다”며 “의총에서 위기론과 쇄신론을 언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친박 2선 퇴진론을 주장하는 이들도 퇴진의 대상과 방식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퇴진 대상으로는 당 지도부나 선대위 직함을 가진 친박 의원 또는 경선 캠프 출신과 친박 주류 인사로 의견이 갈린다. 그 방식으로는 백의종군을 선언하고 각종 직함에서 물러나거나 1997년 9월 동교동계 권노갑 한화갑 등 비서 출신 의원 7명이 실행했던 것처럼 집권하면 어떤 임명직 공직에도 나서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방식 등이 거론되고 있다.

친박 일각에선 섣부른 퇴진론이 새로운 당내 권력 다툼으로 비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 친박 관계자는 “퇴진의 이유와 대상, 방식 그 모든 것이 애매모호하기 때문에 당내 내분에 휩싸여 그대로 주저앉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다른 관계자도 “퇴진해야 할 당사자들을 설득해야지 후보를 압박하는 모양새는 좋지 않다”며 “엊그제 선대위에 임명한 인사들을 친박이라는 이유만으로 사퇴시키라고 후보를 압박하는 것은 무리”라고 말했다. 친박들이 스스로 퇴진할 수 있도록 모양새를 만들어줘야지 공개적으로 거론해 당사자들이 떠밀리듯이 퇴진하도록 하는 것은 오히려 효과를 반감시키는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박 후보는 정책 시리즈로 이 위기를 정면 돌파할 방침이어서 친박 2선 퇴진 주장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관측이 많다. 박 후보는 3일 공식 일정 없이 스마트-뉴딜 정책 구상을 가다듬었고, 당사 기자회견장의 벽면 문구도 ‘이제, 정책에서도 앞서가겠습니다’로 바꾸었다. 의총이 예정된 4일에는 최근 민심이 요동치고 있는 부산과 울산을 방문하며 예정된 민생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친박 2선 퇴진론#새누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