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안철수, 박근혜 어부지리 주는 선택 안할것”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9월 24일 17시 17분


코멘트

"`朴대세론'깨고 기성정치에 자극줘 고마워"

동아일보DB
동아일보DB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전망에 대해 "독자 길을 걸어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에게 어부지리를 안겨주는 선택을 결코 하지 않으리라 믿는다"고 24일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홍익대 근처 한 카페에서 개최한 '국민명령1호 타운홀미팅'에서 "단일화가 안 되면 정권교체가 어려울 수 있다. 박 후보를 돕는 결과가 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져야 자연스럽게 단일화 논의도 되고 방안도 도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가 얄밉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제 지지도 확장을 가로막는 것으로 생각될 수도 있다"면서도 "저는 안 후보가 너무 큰 기회를 줘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와 관련해 세 가지 이유를 꼽았다.

첫째는 안 후보가 박근혜 대세론을 깼고, 둘째는 정치에 무관심하고 등 돌렸던 중간층이나 무당파를 하나의 정치세력으로 묶었다는 점. 또 안 후보 지지 자체가 기성정치와 기성정당에 엄청난 자극을 줘 한국정치를 발전시키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는 점을 세 번째 이유로 들었다.

자신의 지지율이 안 후보보다 뒤쳐진 것에 대해 "장기 레이스는 조금 뒤따라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며 "적절한 시기에 제가 추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문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한계를 넘어서야 한다"는 질문에 "2002년 대선 때는 정치적 민주주의, 권위주의 해체가 시대적 정신이었고, 노 전 대통령은 거기에 충실했다"며 "제 시대정신은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한 경제민주화와 복지국가다. 새 시대의 맏형이 될 거라고 약속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참여정부의 정책 집행 과정에서 안타까웠던 점에 대해 "청와대에 있는 칸막이가 너무 안타까웠다"며 "칸막이를 좀 허물고 비전문가, 국민도 참여해서 논의하는 정책결정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조세개편 방안에 대해 "참여정부 때 21%인 국민 세 부담률이 이명박 정부 들어 19%로 떨어졌다"고 지적하며 고소득층 세원 투명성 강화와 직접세 비율 상향 등을 제시했다.

정부 부처 개편 방안으로는 과학기술부, 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 부활 방침을 밝혔고, 교육문제에 대해 "관료주의 때문에 못하는 부분이 크다"며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방안을 내놨다.

투표시간 연장에 대해서는 "직장 다니는 분들은 제대로 하기 어렵다"고 찬성했고,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에 대해 "대찬성"이라고 대답했다.

정부의 불심검문 강화와 관련, "본말이 뒤집어진 것이다. 시국치안 인력을 민생치안으로 돌리고 전의경도 정규경찰로 전환해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화예술인 지원방안으로는 "국가에서 분야별로 1000명 정도 선발해 월 100만 원씩 지원금을 드리는 방안이 있다"며 "수입이 없는 동안 실업급여나 부조를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돼야할 것같다"고 답했다.

한편 문 후보 측은 온라인으로도 동시에 진행된 이날 타운홀미팅의 누적 시청자가 6만4000명에 달했다고 밝혔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