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통진당 혁신 가능성 없다면 굳이 당내투쟁 할 필요없어”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7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탈당시사 글 올려… “이대로는 야권연대 불가능” 참여당 출신 200명 결의문

국민참여당 출신 통합진보당 전·현직 당 간부와 당원 200여 명이 29일 “지금의 통합진보당으로는 대중적 진보정당 구현과 야권연대, 정권교체가 불가능하다”는 결의문을 냈다.

이들은 이날 대전 기독교봉사회관에서 이석기 김재연 의원 제명안 부결 사태와 관련한 긴급 모임을 갖고 향후 진로에 대해 토론을 벌인 결과 “우리의 진로에 대해 이미 탈당한 당원들을 포함해 함께 논의하고 결정하고 행동할 것이다. 진보 혁신과 정권 교체를 이루기 위해 당 안팎을 아우르는 다양한 모색을 바로 시작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참석자는 “‘진보적 대중정당을 위한 진보정치의 실험은 실패했다. 새로운 정당 창당을 포함한 모든 노력을 전개한다. 국민을 위한 책임과 도리로 당 해산 추진 청원, 의원 소환운동 등 당내에서 취해야 할 모든 조치를 강구한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전했다. 참여당계가 사실상 당 해산 또는 집단 탈당에 이은 신당 창당 쪽으로 의견을 모아 가고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참여당계를 이끌고 있는 유시민 전 통진당 공동대표(사진)는 이날 오전 당 게시판에 “대중적 진보정당으로 가자는 통합정신을 살리고 당을 혁신할 가능성이 보일 경우에는 당에 남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굳이 당 안에서 투쟁을 계속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는 취지의 글을 올려 탈당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이날 모임에는 참석하지 않았지만 “여러분(참여당계 당원)이 행동 방침에 뜻을 모으면 그것이 무엇이든 그대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참여당계 당원은 당비를 납부하는 통진당 진성 당원 약 5만8000명 중 6000여 명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탈당 또는 당비 납부 거부를 선언한 당원들 중에도 참여당 출신이 많다. 참여당계의 이날 결의로 당원들의 탈당 도미노가 가속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통진당의 최대 주주인 민주노총도 다음 달 13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지지 철회 및 조합원의 조직적 탈당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진당 진성당원 중 민주노총 조합원은 약 3만5000명이다. 민주노총이 지지를 공식 철회하면 통진당은 존립 근거가 사라진다.

참여당계 당원들은 결의문에서 “통진당 일부 의원들이 국민과 당원들의 뜻을 짓밟고 이석기, 김재연 두 사람의 제명을 부결시킨 것은 역사에 중대한 죄를 지은 것”이라며 “두 사람을 우리 당의 국회의원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토론회에서 집단 탈당, 통진당 해산, 분당, 새로운 진보정당 창당 등 다양한 견해를 내며 구당권파의 ‘기득권 지키기’에 분노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이석기-김재연 두 사람 우리당 의원 인정 못해” ▼

이날 통진당 게시판에서도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집단 탈당 뒤 새로운 정당을 추진하는 분당론’ ‘정당 해산 뒤 재창당’ 등 통진당을 떠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혁신파를 지지하는 당원들이 대거 탈당하면 신당권파 지도부의 입지가 약화되고 구당권파의 지분이 높아져 당 혁신은 물거품이 된다’는 논리로 탈당에 부정적인 주장도 나왔다.

한 당원은 “(집단으로 탈당하면) 혁신 세력이 가지고 있던 비례대표 자리도 패권파(구당권파)가 고스란히 가져간다”며 “차라리 정당 해산을 통한 분당이 우리(신당권파)의 비례대표 의석을 고스란히 건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다른 당원은 “(통진당에 지원되는) 국고보조금을 반드시 반납시켜야 한다. 저들을 화근거리로 남겨 놓으면 두고두고 진보의 독으로 남는다”며 정당 해산을 주장했다.

정당 해산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통진당 당헌은 정당 해산과 관련해 당원 총투표로 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옛 민주노동당 출신이 당원의 다수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당원 총투표가 실시되면 정당 해산에 반대하는 표가 더 많이 나와 부결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유시민#통합진보#참여당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