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 ‘국고 빼먹기’ 수사]꼬리내린 김선동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향응 받은 순천 판사들, 영장 발부율 높아”→“실수”

통합진보당 김선동 의원이 15일 기자회견에서 CN커뮤니케이션즈에 대한 검찰의 압수목록을 들어 보이며 ‘정치 탄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통합진보당 김선동 의원이 15일 기자회견에서 CN커뮤니케이션즈에 대한 검찰의 압수목록을 들어 보이며 ‘정치 탄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통합진보당 당권파인 김선동 의원(전남 순천-곡성)이 15일 이석기 의원이 운영하던 CN커뮤니케이션즈(옛 CNP전략그룹)에 대한 광주지검 순천지청의 압수수색과 관련해 “순천지청 영장 발부율이 다른 곳에 비해 높은데, 순천지원 판사들이 향응을 받은 게 (순천지청에) 걸려서 그런 게 아니냐는 얘기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의 발언은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대한 준항고 방침을 밝히는 기자회견 과정에서 나왔다. 그는 “순천지청이 청구한 압수수색 영장이 정말 불충분하고 무리함에도 불구하고 순천지원이 영장을 발부한 데에는 이유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의원 관련 수사를 지휘하고 있는 조은석 순천지청장의 이름을 거명하며 “일개 지청장의 출세욕이 빚은 무리하고 과도한 정치탄압”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 의원 수사의 단초가 된 장만채 전남도교육감(구속) 비리 수사에 대해서도 “진보 교육감 죽이기로 도민들의 비판과 저항에 직면해 있다. 도민대책위가 정치검찰에 맞서 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순천지원 측은 “순천지원의 영장 발부율이 높다는 발언은 사실과 다르다”며 5월 한 달간의 영장 발부율을 공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구속영장 발부율은 72.4%, 압수수색 영장 발부율은 95.6%였다. 전국 법원의 평균 발부율은 구속영장 79.3%, 압수수색 영장은 98.6%였다. 김 의원의 주장과는 달리 순천지원의 영장 발부율이 전국 법원 평균보다 낮은 것이다.

순천지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김 의원이 그릇된 정보를 언론에 보도함으로써 국민에게 잘못된 인식을 갖게 하고 재판의 신뢰를 떨어뜨렸다”고 비판했다.

자신의 잘못이 명백하게 드러나자 김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보좌관이 건네준 지난해 데이터를 인용하다 실수를 했다. 순천지원을 찾아 사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8일 통진당 비례대표 경선 부정의 대표적 사례로 꼽힌 ‘뭉텅이 표’에 대해 “투표용지 절취선의 풀이 다시 살아나 붙으면서 나왔을 가능성이 있다”는 황당한 주장을 펼쳐 누리꾼들로부터 ‘기적의 풀’이란 비아냥거림을 들었다. 지난해 국회 본회의장에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반대하며 최루탄을 터뜨려 ‘최루탄 김선동’으로 불린다. 본회의장 최루탄 투척 직후엔 “이토 히로부미를 쏘는 안중근의 심정이었다”고 주장했다가 안중근 의사 숭모회로부터 사과를 요구받기도 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이석기#국고#김선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