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박근혜 겨냥 “경선룰 개정”이어 “공천 잘못” 공세

  • Array
  • 입력 2012년 4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총선서 경쟁력 없는 친박 후보들 내보내 서울은 33%-경기는 40%만 당선”

김문수 “아리랑, 얼쑤”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24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아리랑 아라리요’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쇼케이스를 관람하며 덩실덩실 춤을 추고 있다.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김 지사는 이날 서울과 대구를 오가며 대선 행보에 나섰다. 뉴시스
김문수 “아리랑, 얼쑤”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24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아리랑 아라리요’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쇼케이스를 관람하며 덩실덩실 춤을 추고 있다.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김 지사는 이날 서울과 대구를 오가며 대선 행보에 나섰다. 뉴시스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24일 새누리당의 4·11총선 공천 문제를 정면으로 제기하고 나섰다. 대선 경선을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 방식으로 치르자며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압박한 데 이어 공천 문제로 2차 전선을 만든 셈이다.

김 지사는 이날 대구에서 기자들을 만나 “(4·11총선에서) 서울은 3분의 1, 경기도는 40%만 당선됐다”며 “경쟁력 있는 후보 대신 생소하고 경쟁력 없는 사람을 내려보낸 만큼 당연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친박(친박근혜) 위주로 공천해 친이(친이명박)를 희생시켰다. 공천의 잘못된 부분을 시인해야 한다”며 박 위원장을 정조준했다.

박 위원장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에서 공천 문제를 정면으로 제기한 것은 다음 달 15일 열릴 전당대회를 통해 새 지도부가 모두 친박 인사로 짜일 것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은 전당대회에 앞서 4·11총선 공천자를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할 예정이다. 당협위원장은 전대에서 투표권을 갖는 대의원을 지명할 수 있다. 공천을 통해 친박 인사들이 대거 약진한 상황에서 새 지도부마저 친박 인사들이 싹쓸이하면 비박 주자들의 입지는 더 위축될 수밖에 없다. 이는 대선 경선을 앞두고 불거진 ‘룰 전쟁’의 승패와도 직결된다.

이날 김 지사가 “낙선한 사람을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하겠다는 것은 총선용 공천이 아니라 대선 경선용 공천을 했다는 것을 뜻한다”며 “모든 면에서 대통령에 가장 근접해 있는 박 위원장이 사심 없이 당 조직을 정비해주길 촉구한다”고 말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김 지사 측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1970년대 ‘강제 철거’하듯 당내 이질 세력을 밀어내고 새 지도부를 선출하면 그 지도부는 ‘박근혜 추대 위원회’가 될 수밖에 없다”며 “결국 대선 경선도 요식행위에 불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대구에서도 경선 룰 변경을 거듭 요구했다. 그는 “박 위원장도 2002년 이회창 총재 대세론과 총재직을 유지하며 대선 후보가 되는 것에 반대해 탈당했다”며 “10년이 지나 박 위원장은 잊어버릴 수 있지만 (박 위원장이) ‘선수가 룰을 교체하자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은 보좌진이 말렸어야 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대구-경북의 발전을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당장은 아니지만 10년 내에 신공항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면서 “국제 경쟁력을 위해 수도권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규제를 철폐해야 한다”고 밝혔다.

비박 후보 간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비박연대를 하려고 나오지 않았다. 박 대표를 반대하기 위해 나온 것도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김 지사는 도지사직 사퇴를 놓고 말을 바꾼 데 대해 “지사직을 관두고 예비후보로 등록해 (대선에) 전념하려 했지만 반대 의견이 많아 후보 확정 때까지 지사직을 유지하는 게 도민과 당,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자신의 고향이 경북 영천이고 대구에서 중고교(경북중, 경북고)를 나온 사실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김 지사는 자신을 지지하는 현역 의원들과 조찬 모임을 갖기도 했다. 이 자리에는 차명진 임해규 신지호 이화수 김동성 의원 등이 참석했다. 19대 국회 재입성에 성공한 원유철(4선), 김용태 의원(재선)도 김 지사를 도울 예정이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대구=노인호 기자 inho@donga.com  
#4·11총선#새누리당#박근혜#김문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