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MB와 회동후 대선행보 채비

  • Array
  • 입력 2011년 6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全大서 ‘보이지 않는 손’ 역할… 내달부터 싱크탱크 본격 가동

3일 이명박 대통령과의 단독 회동에서 “당과 나라를 위해 역할을 하겠다”고 밝힌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서서히 대선행보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7·4 전당대회에 공개적으로 개입하지는 않더라도 신중하게 ‘보이지 않는 손’의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 나아가 내년 대선을 겨냥해 국가비전과 정책비전을 보여주기 위한 준비도 착착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표의 정책개발을 뒷받침하는 국가미래연구원도 다음 달 2일 첫 전체 모임을 열어 그동안의 정책연구 성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 친박계, “이재오-김무성 라인은 안 돼”


‘박근혜 역할론’이 달아오를수록 7·4 전당대회를 향한 친박계 내부의 관심과 의지도 높아지고 있다. 박 전 대표는 “당직이 아니더라도 나름대로 할 수 있다”고 말했지만 신임 당 대표의 협조가 없으면 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친박(친박근혜)계 의원은 5일 “박 전 대표가 한마디 할 때마다 당 대표가 ‘당을 무력화시킨다’ ‘박 전 대표만의 생각이다’라고 반발하거나 폄하하면 당내 갈등만 커진다”며 “소통이 가능한 대표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계 일각에선 이재오 특임장관 측과 선이 닿아 있는 김무성 전 원내대표는 곤란하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친박계의 다른 인사는 “이 대통령이 박근혜 대표의 역할론을 인정했는지 여부는 이번 전대에서 ‘이재오-김무성’ 라인에 대한 태도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며 “계파, 조직을 통해 이-김 라인을 지지할 경우 대통령의 진정성은 말뿐이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그동안 역대 전대에서 특정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적은 없다. 친박계 인사들은 이번 전대에서도 박 전 대표가 특정 후보를 지지할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다만 전대 판도가 자신이 생각한 대로 흘러가지 않을 경우엔 간접적인 방식으로 문제 제기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 박근혜 정책 행보 본격화


친박계의 다른 의원은 5일 “청와대와 당이 모두 박 전 대표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으니 장애물이 없다”면서 “공개적인 정책 행보가 곧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7, 8월 조용한 준비를 거쳐 9월부터 본격 활동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6월엔 임시국회와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가 관심사이며 7, 8월은 휴가철인 데다 당의 신임 지도부가 변화를 주도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박 전 대표가 본격 행보를 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마침 9월부터 정기국회가 열리기 때문에 상임위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레 정책 행보를 시작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또 다른 의원은 “지난 대선에도 다른 경선 후보는 2006년 7월부터 바삐 움직였지만 박 전 대표는 9월 사무실 개소, 11월 첫 특강을 했다”며 “그때와 비슷한 정치 행보를 보일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여야 경쟁 후보들의 행보와 당내 전당대회 결과에 따라 시기가 더 앞당겨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미 박 전 대표 지지모임인 ‘국민희망포럼’의 16개 시도별 조직 구성은 이달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표는 상임위 참여나 법안 발의 등 의정활동과 특강, 지역 방문, 기자간담회 등 외부 공개 활동을 병행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