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G20 국회의장회의 D―7… 박희태 의장 인터뷰

  • Array
  • 입력 2011년 5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G20 정상회의와 연계 실질적 성과낼것”

《 서울 주요 20개국(G20) 국회의장회의가 7일 앞으로 다가왔다. 18∼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이 회의에는 G20 의회 대표와 비회원국 중 초청된 스페인 등 5개국 의회 대표, 국제의회연맹(IPU) 대표가 참석한다. G20 국회의장회의는 지난해 캐나다 오타와 회의에 이어 두 번째로 서울에서 열린다. 각국 ‘의회 정상’들은 이번 회의에서 ‘공동번영을 위한 개발과 성장’이라는 대주제 아래 △세계평화와 반(反)테러를 위한 의회 간 공조 △선진국의 개발 경험 공유를 통한 개발도상국의 발전 전략 △동반성장을 위한 국제공조와 의회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 공동선언문도 채택할 예정이다. 》
박희태 국회의장이 9일 의장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면서 “18∼20일 서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국회의장 회의는 세계무대에서 한국의 위상을 확실히 다질 수 있는 좋은 계기”라고 강조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박희태 국회의장이 9일 의장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면서 “18∼20일 서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국회의장 회의는 세계무대에서 한국의 위상을 확실히 다질 수 있는 좋은 계기”라고 강조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서울 G20 국회의장회의를 준비하고 있는 박희태 국회의장은 9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G20 국회의장회의는 G20 정상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각국 의회가 입법이나 결의를 통해 뒷받침하는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G20 국회의장회의가 서울에서 열리게 된 배경은….

“지난해 오타와 회의에서 각국 의장들이 적극적으로 서울에서 차기 회의를 열자는 의견을 내 자연스럽게 유치하게 됐다. 지난해 G20 정상회의가 서울에서 열린 점도 개최국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의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얻으려면 G20 국회의장회의의 정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이를 추진하려고 한다. 또 주요국 의회 의장들이 모인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넘어 공동선언 같은 실질적인 결과를 낼 생각이다.”

―지난해 G20 정상회의 때처럼 한국을 알리기 위한 프로그램이 있나.

“국회 내 전통한옥을 지었다. 이곳에서 각국 의회 대표들에게 한식과 전통문화 공연을 체험하게 할 예정이다. 또 의회 대표와 배우자에게 서울의 미를 보여주는 별도의 문화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다.”

―과거 국회에 외빈이 방문했을 때 국회 농성이 있었던 적이 있다. 해외에서 우리 국회의 수준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우리 국회에는 회의장 몸싸움 같은 후진적인 모습도 있다. 외국 의원들이 식사 자리에서 농담처럼 그런 얘기를 꺼내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우리 국회 전체를 후진적이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 같지는 않다. 여야가 한마음으로 이번 회의를 성공적으로 마쳐 그와 함께 우리 국회의 수준도 한 단계 더 높아졌으면 한다.”

―의장으로서 각별한 관심을 갖고 의정활동 강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국회의 예산권이 실질적으로 강화돼야 한다. 현재는 정부가 예산을 편성해 국회에 제출하는 게 10, 11월인데, 이래선 심도 있는 예산 심의가 안 된다. 정부가 예산을 편성하는 단계에서부터 의원들이 의사를 전달해 심의가 좀 더 효과적이고 깊이 있게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 예산권으로 정부를 견제할 수 있다. 그래서 보통 연말에나 가동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올해는 지난달에 한 번 열었다.”

―과거 최장수 명대변인, 명원내총무(원내대표)의 명성을 얻었는데, 최근 여야 대변인의 말이 거칠고, 여야 협상에서도 타협의 묘가 사라지는 것 같다.

“정치는 타협이라는 것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여야 모두 ‘타협은 패배고 굴종’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소수파로서는 타협해서 조금이라도 얻으면 성공이고, 다수파는 약간 양보해서 국정운영을 원만하게 하는 정치적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는 속담이 있듯이 여야 대변인들도 직설적인 논평보다는 은유와 유머, 기지가 있는 논평을 내면 국민들도 좋아할 것이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등 난제가 많은데 여야 간 타결이 안 될 경우 의장의 직권상정 권한을 다시 사용할 예정인지….

“‘직권상정이 좋다. 바람직하다’고 하는 의장은 아무도 없다. 불가피한 최후 수단이지 최선의 수단은 아니다. 직권상정을 막는 것은 결국 대화와 타협이다.”

―한나라당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결국 국회 선진화 관련 법안을 처리하지 못하고 물러나게 됐다.

“선진화 법안과 제도보다 근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여야의 타협 정신이다. 법과 제도를 마련해봐야 지키지 않으면 ‘도로 아미타불’이다.”

김기현 기자 kimki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