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아 자전에세이 파문]鄭 거취 ‘시계 제로’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3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승부수 던진 마당에 신정아 변수… 위기의 정운찬

정운찬 전 국무총리를 둘러싼 논란의 소용돌이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초과이익공유제를 둘러싼 동반성장위원장직 사퇴와 경기 성남시 분당을 보궐선거 출마 여부 논란에 이어 22일 신정아 씨가 공개한 자전 에세이 ‘4001’에도 정 전 총리가 거론됐기 때문이다. 청와대의 정운찬 끌어안기에도 불구하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밀어닥친 신정아 파문이 그러지 않아도 힘든 정 전 총리를 위기상황으로 몰아넣고 있는 것.

정 전 총리는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신 씨의 주장에 대해 “언급할 가치가 없다”며 분명히 선을 그었다. 측근들은 더 적극적으로 반박에 나섰다. 한 측근은 “학력위조를 포함해 거짓말을 일삼는 (신 씨의) 책 내용은 허구”라며 “신 씨가 노이즈 마케팅을 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정 전 총리를 끌어안으려던 청와대의 피로감도 깊어지고 있다. 동반성장위원장직 사퇴를 놓고 청와대의 만류로 고심한 것으로 알려진 21일 정 전 총리는 이명박 대통령에게 사퇴를 시사하는 듯한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청와대 핵심참모는 “정 위원장의 서한이 어제(21일) 밤 이 대통령에게 전달됐지만 사표는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또 이 참모는 “청와대의 뜻은 (정 전 총리가) 동반성장을 흔들림 없이 계속해 달라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 전 총리의 서한에는 동반성장위원회 출범 이후의 활동과정과 초과이익공유제를 둘러싼 논란 등을 언급하며 ‘이런 상황에서 일하기 힘들다’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 전 총리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에게 전달된 서신에) ‘사퇴’라는 글자가 쓰여 있는데 어떻게 사퇴서가 아니냐”며 ”어제 사표를 내고 오늘부터 (동반성장위원회)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은 채 청와대의 반응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청와대가 이미 동반성장위를 계속 맡아 달라는 의사를 밝히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그건 TV로 봤지만 내 사퇴에 대한 반응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가 버티기에 나선 것은 초과이익공유제에 대한 정부의 분명한 태도를 끌어내기 위한 것이란 풀이도 나온다. 정 전 총리의 측근인사는 “청와대는 정 전 총리에게 동반성장위를 계속 맡아 달라고만 했지 초과이익공유제에 대한 분명한 답을 주지 않았다”며 “정책적 조율 없이 복귀하면 진짜 ‘응석받이’로 비칠 수 있다”고 말했다. “함께 일하자”는 청와대의 메시지가 ‘립 서비스’인지, 아니면 분명하게 힘을 실어주겠다는 의미인지를 확인해야겠다는 얘기다. 여권 관계자는 “정 전 총리가 사퇴서를 제출했다면 분명한 행동을 하면 될 텐데, 청와대의 반응을 기다린다는 식의 분명치 않은 행보가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이날 오후 신 씨의 책 내용이 공개되면서 정 전 총리의 거취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최근 각종 논란으로 여권 내에서도 ‘안티 세력’이 적잖은 정 전 총리가 도덕성 논란에까지 휩싸이면 청와대로서도 그를 계속 끌어안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것이다. 청와대 측은 정 위원장이 거취 문제를 매듭짓고 조용해지길 바라고 있으나 논란이 잦아들지 않자 고심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정 전 총리는 동반성장위원장으로서의 직무는 중단했지만 23일 청와대에서 열리는 제주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 범국민추진위원회 행사에는 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할 것이라고 22일 밝혔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