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출범기여 개신교 지도자 2人‘이슬람채권법’ 시각차

  • Array
  • 입력 2011년 3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인명진 목사 “종교 아닌 국익의 차원서 접근해야”
김진홍 목사 “이슬람 포교 우려 등 반대이유 충분”

“이번 논란은 개신교계에 도움이 안 된다. 다른 종교의 시선도 생각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 현 정부 출범을 멀리서나마 지켜본 입장에서는 참으로 안타까운 상황이다.”(인명진 갈릴리교회 목사)

“개신교가 이슬람채권법에 반대하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이슬람권이 한국을 아시아권 포교의 교두보로 활용하려는 데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김진홍 두레교회 원로목사)

중동 오일머니를 유치하려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슬람채권법)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대표적인 개신교 지도자로 이명박 정부 출범에 기여했던 인명진, 김진홍 목사가 이슬람채권법에 대해 다른 의견을 내놓았다.

2007년 대선 당시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으로 의원들에게 따끔한 질책을 서슴지 않았던 인명진 목사는 보수교계와 다른 의견을 피력했다. 인 목사는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이슬람채권법은 철저히 국익 위주로 판단해야지 종교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서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인 목사는 “이슬람채권법에 대한 교계의 걱정을 이해한다. 기독교 역사는 기본적으로 이슬람과의 대결”이라면서도 “설령 이슬람채권법을 기반으로 이슬람이 한국에서 포교를 확대하더라도 기독교가 우월한 교리로 승부하면 되지 대통령 하야 또는 의원들의 낙선 운동 운운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뉴라이트전국연합 상임의장으로 이 대통령을 적극 지지했던 김진홍 목사는 역시 본보와의 통화에서 개신교계가 이슬람채권법에 반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설명했다. 김 목사는 “단순히 개신교를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적으로 큰 어려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목사는 개신교계의 최근 움직임이 헌법상 정교분리(政敎分離) 원칙에 저촉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교분리 원칙은 있지만 (군사독재 시절에도 그랬듯) 나라의 장래에 대해 종교인들이 걱정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여의도 순복음교회 조용기 원로목사의 ‘하야(下野) 발언’(본보 25일자 A1면 참조)에 대해서는 “그만큼 교계에서 이슬람채권법 문제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점을 조 목사가 강경하게 표현한 것”이라며 “정부 여당도 경제 논리만 내세우지 말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슬람채권법에 대해 사뭇 다른 의견을 피력한 두 목사는 이슬람채권법 논란의 배경으로는 한목소리로 정부 여당의 소통 부재를 지적했다.

김 목사는 “이명박 정부가 국민을 설득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그저 ‘열심히 일하면 알아주겠지’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 달 전에 이 대통령을 만났다는 김 목사는 이슬람채권법 논란이 계속되면 이 대통령에게 개신교계와의 다양한 소통과 대화를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인 목사도 “많은 사람들이 기대감을 갖고 이 정권을 지켜봤는데 대통령이 국민들과 소통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 같다”며 “대통령이 가끔은 백성들에게 져줄 수도 있는 것 아닌가. 그러면서 다양한 여론을 접할 기회를 얻을 텐데…”라고 아쉬워했다.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