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영부인 대우조선 로비 개입” vs 靑-한나라 “명예훼손”

  • Array
  • 입력 2010년 11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 대정부 질문 여야 충돌

1일 국회의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개입 의혹과 함께 이명박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의 연임 로비에 개입한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한나라당은 즉각 “거짓말 행진을 멈추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 “영부인 로비 개입” vs “소설이다”

민주당 강기정 의원은 지난해 2월 남 사장이 대우조선해양 사장으로 연임되는 과정에 김 여사가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2009년 1월 26일 대통령의 처남 김재정 씨가 병원에 입원했을 때 김 여사의 병문안 일정을 알아내 남 사장이 김 여사를 만났다”며 “그해 2월 초에는 남 사장의 부인이 청와대에 들어가 김 여사를 만나 남 사장의 연임 로비 청탁이 이뤄졌다는 얘기가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김 여사는 그달 10일경 정동기 당시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에게 남 사장을 챙겨보라고 했고, 정 수석은 민유성 산업은행장을 만나 연임 뜻을 전했다”며 “로비 과정에서 1000달러짜리 아멕스(아메리칸익스프레스) 수표 묶음이 사례금조로 김 여사 등에게 제공됐다는 게 이 사건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귀남 법무부 장관은 “(그런 의혹을) 들어본 적이 없다. 검찰은 루머에 대해 수사하지 않는다. 근거자료를 주면 (수사 여부를)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金총리 “4대강, 대운하 아니다” 김황식 국무총리가 1일 국회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 총리는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정부는 대운하를 추진할 계획이 전혀 없고 (이명박) 대통령도 이를 여러 차례 언급했다”며 “4대강 사업이 대운하 사업이라는 지적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
金총리 “4대강, 대운하 아니다” 김황식 국무총리가 1일 국회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 총리는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정부는 대운하를 추진할 계획이 전혀 없고 (이명박) 대통령도 이를 여러 차례 언급했다”며 “4대강 사업이 대운하 사업이라는 지적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
한나라당 정옥임 원내대변인은 “강 의원은 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의 입법 로비 연루 의혹을 사고 있다”며 “자신의 로비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희석시키기 위해 대통령부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야당 탄압인 것처럼 몰고 가려는 치졸한 수법이라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진석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은 “강 의원의 망언은 사실무근이며 국가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발언”이라며 “비겁한 정치를 중단하고 본인 주장에 자신이 있으면 면책특권의 커튼 뒤에서 나오라. 민주당의 해명과 사과도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대통령은 강 의원 주장의 전말을 보고 받고 크게 진노한 것으로 알려졌다.

○ “청와대의 사찰 개입 증거 확보”

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불법사찰 논란을 빚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현 공직복무관리관실)이 작성했다는 A4용지 2장 분량의 문건을 공개했다. ‘남○○ 관련 내사건 보고’라는 제목이 붙은 이 문건은 2008년 9월 25일 ‘공직1팀’이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의 부인 사건과 관련한 개요와 고소내용, 비위사실 등을 항목별로 정리한 것이다. 문건 끝 부분에는 ‘국정원이 내사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 의원은 “이 문건은 청와대가 사찰에 개입한 명백한 증거”라며 “믿을 만한 증언자에 따르면 (지원관실의) 장모 주무관(사무관 아래 실무자)이 하드디스크를 영구 삭제하기 위해 컴퓨터 전문업체를 찾아가 속칭 ‘대포폰’을 이용해 통화한 사실이 검찰에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검찰 수사에서) 대포폰이 5개 발견됐는데 이는 청와대 행정관이 공기업의 임원 명의를 도용해 만들어 비밀 통화를 위해 지급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대포폰 적발은 사실이지만 검찰이 사건을 은폐한 적이 없다”며 “장 주무관에 대해서는 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기각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황식 국무총리는 개헌 문제와 관련해 “개헌은 국회가 중심이 되어 공론화해 국민적 합의를 이뤄내는 게 순서”라며 “국회에서 개헌 특위 구성을 비롯해 헌법과 관련된 문제를 공론화해주면 정부에서 뒷받침하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