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與, 한상률회견 조율 의혹”

  • 동아일보
  • 입력 2009년 11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나라 “아니면 말고 식 정치 공세”

安국장 사퇴압박 주장 관련
민주, 국세청 간부 해명서 공개
“도곡동땅 등 MB파일 없다”
백용호 국세청장 국회 답변

민주당은 27일 세무조사 대상 기업에 미술품을 강매한 혐의로 최근 구속된 국세청 안원구 국장 사건과 관련해 그가 ‘청와대와 최고위층의 지시’ 등을 암시하며 자신에게 사퇴를 요구했다고 거론한 국세청 고위 간부의 해명서를 공개하는 등 논란 확산에 나섰다.

민주당 ‘한상률 게이트 및 안 국장 구속 진상조사단’ 단장인 송영길 의원은 이날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임성균 광주지방국세청장이 백용호 국세청장에게 25일 제출한 해명서를 공개했다. 임 청장은 국세청 감사관 재직 때인 올해 7월 안 국장에게 사퇴를 압박한 인물로 거론된다.

임 청장은 해명서에서 “(7월 초 안 국장과 만나 사퇴 제의를 할 당시) 안 국장이 강하게 반발하자 고위 공무원으로서의 처신, 국세청 내 여론 등을 거론하다 오버(과장)하여 청와대까지 거론하는 말실수를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대화 중 언급된 최고위층은 당시 국세청장 권한대행을 지칭한 것”이라며 “안 국장에게 전화로 외부 기관의 최고경영자(CEO) 자리를 제의했지만 안 국장이 거부해 실현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해 송 의원은 “임 청장이 청와대 고위층을 거론한 사실을 인정했다”며 “녹취록의 신빙성이 입증됐다”고 주장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사건이 유야무야되면 민주당은 범야권과 연대해 특별검사제 도입과 국정조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또한 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한상률 전 국세청장이 25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연 기자간담회는 여권 실세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여권 실세 P 씨가 최근 출국해 (미국에서) 한 전 청장을 만났고 (이 만남이) 한 전 청장의 기자회견과 연관돼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18일 미국으로 출국해 이날 귀국한 P 씨 측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일축하며 “일행과 함께 다녔고 공식 일정이 빡빡해 시간적으로도 만남 자체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김정훈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민주당이 피의자의 ‘구명(救命)성’ 말을 빌려 ‘아니면 말고’식의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해진 대변인은 “내년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민주당의 허위폭로를 통한 정권 흠집 내기 악습이 재발하고 있다”며 “지난 대선 때 (BBK 사건의) 김경준이라는 범죄자의 세 치 혀에 놀아나다가 된서리를 맞은 민주당은 부끄러운 기억을 교훈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백용호 국세청장이 출석한 가운데 예산안 심의를 위해 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오제세 의원 등은 안 국장이 “지난해 2월 한상률 전 국세청장에게서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인) 정두언 의원이 내게 국세청이 관리해온 MB(이명박) 파일을 달라고 요구했으나 거절했다’는 말을 들었다”고 진술한 것과 관련해 ‘MB 파일’이 있는지 등을 규명하기 위한 재정위 차원의 청문회를 요구했다.

백 청장은 ‘도곡동 땅이 이 대통령 소유라는 국세청 문서’의 존재 여부에 대해 “최근에 다시 그 문제가 거론돼서 확인한 결과 문서는 없는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답변했다. ‘MB 파일’에 대해서는 “‘있다’는 보고를 받아본 적이 없으며 뭘 의미하는지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국장 사건과 관련해 내부조사한 뒤 보고하라는 요구에는 “재정위 전체 의결로 결정되면 국세청이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보고드리겠다”고 밝혔다.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류원식 기자 r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