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 빼고 몽땅 바꿨다…청와대, 7개 수석 교체

  • 입력 2008년 6월 20일 18시 00분


청와대, 7개 수석 교체…대통령실장 정정길


▲ 영상제공 : SBS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대통령실장에 정정길(66) 울산대 총장을 임명하고 청와대 수석비서관 7명을 모두 교체하는 등 청와대 비서진을 전면 개편했다.

정무수석비서관에 맹형규 전 한나라당 의원, 민정수석에 정동기 전 법무부 차관, 외교안보수석에 김성환 외교통상부 제2차관, 경제수석에 박병원 전 재정경제부 제1차관, 국정기획수석에 박재완 정무수석비서관, 사회정책수석에 강윤구 전 보건복지부 차관, 교육과학문화수석에 정진곤 한양대 교수가 각각 기용됐다.

신설되는 홍보특보에는 박형준 전 한나라당 의원이 내정됐고, 이동관 대변인은 수석 비서관 중 유일하게 유임됐다.

이로써 이명박 정부의 초대 청와대 비서진은 새 정부 출범 117일 만에 전면 물갈이됐다.

◇ 프로필 보기

이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2기 대통령실장과 수석비서관은 각 분야에서 실무적·이론적 전문성과 경륜을 쌓은 인사로서 국민 눈높이에서 검증된 인사들을 중점 발탁했다. 특히 일반 국민의 정서에 맞는 인재를 폭넓게 찾아 적재적소에 배치했고 분야별 지역별로 균형 있는 인사를 도모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경남 함안 출신으로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뒤 농림수산부 기획계장,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서울대 행정대학원장, 한국행정학회장, 정부기능조정위원회 위원장, 서울대 대학원장을 거쳐 울산대 총장으로 재직해왔다.

청와대가 이번에 면모를 일신함으로써 초기 비서진의 국정운영 능력 미흡, 국민과의 소통 부족, 정치 절충 능력 부재 등의 한계를 뛰어넘어 청와대 개편의 단초가 된 쇠고기 파동의 후유증을 극복하고 경제위기와 국민통합을 위한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기 청와대 수석비서관급 이상 고위직의 재산 평균액은 전임자들(36억7000만원)의 절반에 못 미치는 16억3000만원이며, 출신지는 서울 4명, 영남 3명, 호남 2명이다.

또 이번 인사는 초기 비서진의 실장과 수석의 경우 8명 가운데 6명이 교수출신인 데 비해 이번에는 3명으로 절반이나 줄어든 대신 정치인과 관료 출신이 상당수 포진한 것이 특징이다.

다음 주 초에 단행될 비서관 인사에서는 박영준 비서관의 사퇴로 공석이 된 기획조정비서관에 정인철 전 대통령직 인수위 전문위원, 신설되는 인터넷 담당 비서관에 김철균 전 다음 부사장, 시민사회비서관에는 홍진표 인수위 전문위원의 기용이 확실시되고 있다.

정무기획비서관에는 김두우 정무2비서관, 민정1비서관에는 장 다사로 정무1비서관, 민정2비서관에는 오세경 변호사, 언론2비서관에는 박선규 전 KBS기자, 춘추관장에는 곽경수 언론2비서관, 메신저관리비서관에는 이성복 홍보기획비서관실 행정관 등이 각각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하운 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