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문화부장관“예전보다 작품 완성도 떨어져”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노무현 정부에서 ‘코드 인사’ 논란을 일으킨 산하 단체장들의 사퇴를 거듭 촉구한 이래 처음으로 해당 단체장 중 한 명과 대면한 자리에서 ‘뼈있는’ 지적을 했다.
유 장관은 21일 오후 3시 국립중앙극장 업무보고에서 신선희 극장장의 보고를 받았다. 무대미술가인 신 극장장은 신기남 통합민주당 의원의 누나로 2006년 1월 임명될 때 ‘코드 인사’ 논란을 일으켰다. 임기는 2008년 12월까지다.
유 장관은 업무보고에 앞서 극장장실에서 신 극장장과 오태석 국립극단 예술감독, 황병기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 배정혜 국립무용단 예술감독, 유영대 국립창극단 예술감독과 환담했다.
신 극장장이 웃으며 “우리나라 최고의 예술감독들을 모시고 든든하게 기대고 있다”고 하자 유 장관은 “별로 안 기대는 것 같다”고 받았다.
신 극장장이 “30년 만에 예산 부족 때문에 만들지 못했던 무용단 연습실을 기업 후원금을 유치해 만들었다”고 말하자 유 장관은 “어차피 예산으로 모든 일을 할 순 없고, 기업 후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그만큼 작품 수준이 좋아야 한다”며 작품성에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유 장관은 업무보고 자리에서도 “국립극장은 고(故) 김동원 선생을 비롯해 장민호 백성희 등 쟁쟁한 배우들이 섰던 무대로 저도 동경했던 곳이다. 그런데 예전에 비해 국립극장의 여건은 좋아졌으나 작품의 완성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느낌이어서 안타깝다”며 작품성에 대한 아쉬움을 다시 한 번 표명했다.
유 장관은 또 “(제가) 배우 시절에도 국립극장 전속단체를 보면서 좀 게으른 것 아니냐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강수진 기자 sjka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