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북 대화록’ 유출…인수위 “유야무야 넘길수 없는일”

  • 입력 2008년 1월 16일 02시 58분


코멘트
■ ‘방북 대화록’ 유출 정치권 반응

김만복 국가정보원장이 김양건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장과의 대화록 유출을 주도한 것으로 드러나자 청와대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여야 정치권은 15일 일제히 김 원장의 행태를 비난했다.

천호선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 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 원장의) 부적절한 업무처리에서 빚어진 일”이라며 “김 원장이 대선 하루 전 방북한 데 대해 의혹과 억측이 나온 상황이었지만 이를 일부 언론과 특정인 몇몇에게 자료를 제공할 것이 아니라 공개적으로 브리핑했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천 수석은 김 원장의 실정법 위반 여부 등 검찰 수사 문제에 대해 즉답을 피하면서 “부적절한 업무처리 문제에 대해 우선 대응하고 사의 문제에 대해 판단할 것”이라며 “(수사와 같은) 문제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과정에서 판단이 이뤄지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인수위는 “안타깝고 불행한 일”이라며 김 원장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강경한 반응을 보였다.

이동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정원장이 정보기관의 수장으로서 해서는 안 될 국기 문란행위를 저질렀다”면서 “개인의 사의 표명으로 유야무야 넘어갈 수 없는 일로, 적법한 절차에 따라 책임 소재가 가려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국정원 측이 대화록에 대해 ‘비밀로서 보호할 가치가 있는 비밀인데 언론에 보도됨으로써 비밀로서 가치가 떨어졌다’는 식의 모호한 표현을 썼는데 비밀보호 가치 여부에 대해선 사법적 판단에 따라야 한다”며 “실정법상 문제가 있다면 검찰이 당연히 인지 수사를 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 영상취재 : 동아일보 사진부 이종승기자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국정원의 최고 수장이 보안은커녕 대화록을 유출해 언론사에 로비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검찰은 지체 없이 수사에 착수해 위법 행위에 대해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 대변인은 “그동안 김 원장은 사전선거운동 의혹은 물론 아프가니스탄 인질 사태에서 국정원의 개입을 만천하에 알리는 등 용납될 수 없는 행위를 했다”면서 “자질이 안 되는 인물을 국정원장으로 임명한 노무현 대통령의 잘못이 더욱 크다”고 지적했다.

대통합민주신당 우상호 대변인은 “(김 원장이) 국가의 중요 기밀을 가볍게 처리한 데 대해 그 책임이 가볍다고 보기 어렵다”며 “엄정 처리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김성희 부대변인은 “정보기관의 최고책임자가 정보 흘리기와 같은 부적절한 방식으로 국가정보를 다룬 것은 충격적이고 용납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은 “면담록 유출이 실정법 위반에 해당되는지 따져 봐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이진구 기자 sys120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