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나는 당선축하금 안받았다”

  • 입력 2007년 11월 26일 03시 03분


코멘트
한나라당 “변명말고 특검법 수용하라”

“마지막에 편할것 같았는데 좀 시끄러운 일이 몇개 터져”

靑 “법 수용여부와 무관한 언급… 주내 공식방침 밝힐것”

노무현(사진) 대통령은 2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삼성비자금 의혹 관련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특검법)’에 2002년 대통령 선거 후 ‘당선 축하금’ 의혹이 수사 대상에 포함된 것과 관련해 “저는 당선 축하금 안 받았거든요”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24일 오후 경남 합천 해인사에서 열린 ‘해인사 대비로전(大毘盧殿) 낙성 대법회’ 축사에서 “마지막이 좀 편안할 것 같았는데 좀 시끄러운 일이 몇 개 터졌다”며 “정책실장 사고가 나버리고, 비서관 한 사람 사고도 나고, 지금은 무슨 비자금이 나와 가지고요…”라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통령은 “어떻든 의심을 받는다는 것은 참 슬픈 일이며 개인적으로 부끄러운 일이고 국가적으로도 슬픈 일”이라며 “특검을 하든 아니하든 어느 쪽으로 가든 흑백을 밝히도록 돼 있다. 한국이란 나라가 어떤 절차로 가든 간에 뭘 덮어 버릴 수 있는 나라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덮어 버리고 갈 수 없고 그럴 힘이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옛날에는 힘이 세면 다 숨기고 갈 수 있었는데 요즘은 힘세 가지고는 숨기고 가지 못하고 운이 좋아야 숨기고 갈 수 있다. 세상이 많이 바뀌었다”고 했다.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25일 “특검법 수용 여부와는 상관없는 언급이고 어떻게든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는 원칙적 언급이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달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구구한 변명보다 검찰 수사 결과가 모든 것을 말해 줄 것”이라며 “대통령이 할 일은 특검법을 수용하는 것뿐이며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당선 축하금을 받지 않았다는 해명은 의혹 증폭의 기폭제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노 대통령은 자신의 측근들이 관련된 검찰 수사마다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수사 결과를 왜곡해 왔다”며 “국민은 2002년 대선자금은 물론 이후 수없는 비리사건 수사 결과도 미심쩍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는 국회에서 ‘특검법’이 이송되는 대로 내부 검토를 거쳐 이번 주 중 대통령 거부권 행사 여부를 포함한 공식 견해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특검법안이 26일 정부로 이송될 것으로 본다”며 “이번 주 중에 청와대의 공식 견해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검법안이 특검의 원칙에서 많이 벗어나 있다는 판단에는 변함이 없지만 거부권 행사 여부에 대해서는 국민 여론과 국회 상황 등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태원 기자 triplets@donga.com

김현수 기자 kim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