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눈-귀 막는 언론 대못질 중단하라”

  • 입력 2007년 11월 10일 03시 02분


코멘트
“민주언론의 심장을 철창에 가두는 꼴이다.”

9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은 “정부의 ‘취재지원 시스템 선진화 방안’은 즉각 폐지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나라당 박찬숙 의원은 “정부는 ‘가두리 양식장의 물고기’처럼 기자들을 몰아넣고 있다”며 “언론의 자유는 헌법 21조가 보장하는 기본권이며 취재 자유가 없는 언론 자유는 상상조차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김충환 의원도 “기자들이 정부의 공무원보다 선진화될 줄 몰라서 반대하는가”라며 “정동영 후보 등 대통합민주신당 지도자들도 모두 반대하고 있는데, 국민의 눈과 귀와 입에 대못질을 하면서 ‘국민이 대통령’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날 교육 사회 문화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는 정부의 취재 통제안에 대한 비판과 함께 전날에 이어 상대 당 대선 후보를 겨냥한 검증 공세가 계속됐다.

첫 발언자로 나선 대통합민주신당 강기정 의원은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는 BBK 주가 조작 사건을 빼더라도 지방세를 체납하고, 건강보험료를 적게 냈으며, 본인이 인정한 것처럼 위장전입을 무려 5차례나 했다”며 “이 후보는 전과 14범인지 아니면 15범인지 실체를 밝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또 이 후보가 영포빌딩 등 서울 서초구 서초동과 양재동의 3개 건물에서 부동산임대업을 하면서, 회사에 근무하지 않는 자기 자녀를 직원으로 등록하는 등 필요 경비를 부풀려 탈세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그게 무슨 대정부 질문이냐” “무슨 소리를 하고 있는 것이냐”고 외치며 강 의원의 발언을 제지하고 나섰다.

이어 한나라당 의원들은 대통합민주신당 정 후보에 대한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맞불 공세를 폈다.

한나라당 원희룡 의원은 정 후보가 1987년 웨일스대에 제출한 석사 논문을 제시한 뒤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박찬숙 의원은 또 정 후보를 ‘소인배’로 지칭하며 “노 대통령의 인기가 없어지자 탈당을 요구하며 결별했다”고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이번에는 대통합민주신당 측에서 “사람 좀 돼라”라며 거세게 항의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급기야 한나라당 이군현 의원은 단상에서 “잊지 말자 김대업! 속지 말자 김경준!” 구호를 외쳐 임채정 국회의장의 제지를 받기도 했다.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