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 보좌관 - 국회관계자 3~5곳서 따로 ‘2차 술자리’

  • 입력 2007년 10월 27일 02시 59분


코멘트
22일 과학기술부 산하 기관 국정감사에 나선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일부 국회의원의 향응 파문이 정치권에서 쟁점으로 번지고 있다.

검찰과 경찰은 “고발이 들어오면 수사하겠다”며 정치권의 논의를 지켜보고 있어 국감 향응 파문이 어디로 흘러갈지 쉽게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유흥가 3∼5곳에서 술판”=사건 당일 한정식집과 고깃집에서 식사를 마친 일부 의원과 보좌관, 국회 관계자들은 대전 유성구의 유흥가에서 제각각 단란주점과 노래방 등 3∼5곳에서 2차 술판을 벌인 것으로 나타났다.

임인배 국회 과기정위원장은 26일 기자회견을 열어 “국감 기간 중 이유를 불문하고 심려를 끼쳐 드린 것을 국민께 사과드린다”며 “식사가 끝난 후 김태환, 류근찬 의원과 호텔에서 가까운 허름한 술집에 가 술을 먹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도 “결과적으로 사려 깊은 행동은 아니었다. 식사 이후에 이유야 어떻든 의원들끼리 자리를 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 이후 일어난 일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 동영상 촬영 : 김동주 기자

▽엇갈린 진술=이날 파문이 확산되자 사건 관련자들은 당초 진술을 번복하기도 했다.

피감기관의 한 관계자는 25일 본보 기자에게 식사비 및 접대비 등을 포함해 각종 국감 준비 전체 비용이 1억 원에 이른다고 주장했지만 이날 “비용이 많이 부풀려졌다”고 한발 물러섰다.

또 국회의원과 정부 출연 연구기관장 등이 함께 술을 마신 뒤 일부 의원이 ‘2차’까지 갔다고 3차례나 일관되게 진술했던 유성구의 A 술집 주인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을 바꿨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22일 밤 4개 팀의 손님이 있었지만 국감 관계자는 없었다”며 “남들의 눈에 띄지 않고 편안하게 술을 마실 수 있는 분위기를 강조하다 보니 마치 국회의원들이 와서 술을 마신 것처럼 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술자리 향응 의혹에 대해 임 위원장은 “사실과 다르기 때문에 위원회 차원에서 수사를 의뢰키로 했다. 사실이 아니라면 언론사에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25일 본보 기자와의 통화에선 “술자리엔 의원 5, 6명이 있었다”고 했다가 26일 오전엔 “의원 3명만 있었다”고 말을 바꿨다.


▲ 동영상 촬영 : 김동주 기자

당시 술자리에 대해 그는 “처음에 의원들끼리 먹고 있는데 피감기관장 5, 6명이 알고 찾아왔다”고 해명했으나 피감기관의 한 관계자는 “의원들이 (술자리를) 먼저 요구한 걸로 전해 들었다”고 다르게 설명했다.

▽“진상조사 하겠다”=한나라당 이방호 사무총장은 “정종복 제1사무부총장을 단장으로 하고 윤리위원 2명을 현지에 파견해 진상조사를 하겠다”며 “국민에게 지탄받을 일이 발견되면 일벌백계로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충남을 방문한 이명박 대선 후보도 기자들에게 “아침에 보고를 받았다. 당에서 긴급 조사팀을 보냈다. 조사 결과에 따라 당규에 의해 엄격히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대통합민주신당은 “샅샅이 조사해 윤리적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고, 민주당은 “사실이라면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해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 동영상 촬영 : 김동주 기자


▲ 동영상 촬영 : 김동주 기자


▲ 동영상 촬영 : 김동주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