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정무위 이번엔 네탓공방

  • 입력 2007년 10월 18일 14시 22분


코멘트
BBK 주가조작 관련자에 대한 단독 증인채택 문제를 놓고 대통합민주신당과 한나라당 의원들이 멱살잡이까지 하며 파행을 거듭했던 국회 정무위가 18일 가까스로 개의됐으나 책임 소재를 놓고 설전이 벌어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회의 진행을 막기 위해 한나라당이 전날처럼 위원장석을 점거하지 않아 물리적 충돌이 일어나지는 않았지만 오전 10시 개의와 함께 양 측간 파행에 대한 책임 공방이 이어졌다.

신당 측은 증인 채택 강행 배경과 관련해 한나라당이 이명박 대선후보 감싸기에 급급해 사건 관련 증인 채택을 전면 거부하는데 맞선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주장한 반면, 한나라당 측은 '날치기 폭거'라며 위원장 사퇴를 촉구했다.

한나라당 간사인 이계경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박병석 위원장은 당시 위원장석에 앉지도 못했고, (신당측이) 여성 의원들을 상대로 물리적 폭력을 행사하는 등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에 날치기 통과도 아닌 미수에 불과하다"면서 "위원장이 공개적으로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당 김정훈 의원은 "신당은 한나라당이 신청한 증인은 전부 삭제하고 여당이 신청한 증인들만 일방적으로 통과시켰다"면서 "더군다나 BBK 사건은 올해 6월 정무위에서 이미 다뤘으며 그때 금융감독원장 등이 이 후보는 주가조작과 관련 아무 혐의가 없다고 답했는데 여당이 '제2의 김대업'을 만들어 야당 후보 흠집내기를 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차명진 의원도 "신당이 정동영 후보 친인척의 주가조작과 관련 의혹을 풀기 위해 한나라당이 신청한 증인을 왜 슬그머니 뺐는지 설명을 해야 한다"면서 "합의에 의한 처리를 무시한 일방적 폭거로서 국회에 대한 신종 독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신당 간사인 박상돈 의원은 "당시 한나라당은 안상수 원내대표까지 현장에 나서 진두지휘하며 사실상 모든 국감 회의 일정에 협조를 하지 않으려 했다"면서 "위원장석을 점거한 한나라당 의원에게 자리를 비켜 줄 것을 수십 차례 요구했지만 거절 당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결과적으로 단독 통과시켰지만 날치기 통과라는 표현은 적절치 못한 용어 구사"라면서 "위원장이 위원장석에 앉고 서고는 법의(法意)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김영주 의원은 "한나라당이 겉으로는 김경준이 사기꾼이기 때문에 그의 말만 듣고 국민을 현혹시키면 안된다고 하면서 뒤로는 증인을 빼달라며 이 후보를 감싸려고 하는 이유를 밝혀야 한다"면서 "문제는 모든 것을 동원해서라도 증인을 채택 안하려는 데 있다. 정치공세는 그만 두고 도곡동땅과 BBK 등과 관련된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신당은 11일 밤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위원장석을 점거한 한나라당 의원들과 물리적 충돌을 빚으며 이 후보의 처남인 김재정 씨를 비롯해 BBK 주가조작과 관련 19명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