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회의록’ 확보…특혜 발언 여부 조사

  • 입력 2007년 7월 19일 03시 02분


코멘트
■ 검찰 ‘홍은프레닝 의혹’ 수사

검찰은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맏형 이상은 씨와 처남 김재정 씨가 대주주인 ㈜다스의 자회사 홍은프레닝이 주상복합건물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뉴타운 지정에 대한 회의록을 확보해 조사 중인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사건의 중요 참고인인 이상은 씨가 검찰의 출석 요청에도 불구하고 지난 주말 일본으로 돌연 출국하는 등 일부 참고인이 수사에 협조하지 않는 움직임이 나타나 고심하고 있다.

▽뉴타운 회의록에 어떤 내용 담겼나=서울시는 2003년 9월 관련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한 ‘지역균형발전위원회(지역발전위)’를 열어 뉴타운 후보지를 심의했다. 지역발전위는 일선 구청이 신청한 뉴타운 후보지역을 현장 조사한 뒤 뉴타운 지역 선정을 위한 심의위원회를 연다.

검찰은 이 회의에서 당시 김모 뉴타운 사업단장이 “서울 강동구와 동부 지역을 뉴타운으로 지정하는 문제는 이 시장의 정책적 판단에 맡기자”는 발언을 했다는 진술을 관련자들로부터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는 두 달 뒤인 같은 해 11월 ㈜다스의 자회사 홍은프레닝이 사 놓은 땅 부근을 포함한 강동구 천호동 등 12곳을 2차 뉴타운 지역으로 지정했고, 검찰은 이 부분을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최근 회의록을 입수한 데 이어 서울시 관계자 등을 불러 발언의 진위도 확인했다. 17, 18일에는 회의에 참석했던 지역발전위원 3명을 소환 조사했다.

이에 대해 김 당시 단장은 “문제가 된 회의록은 정식 회의록이 아니며, 시장의 판단에 맡기자고 한 부분도 천호 뉴타운이 아닌 송파구 거여동을 논의하면서 말한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 수사 비협조에 당혹=수사팀은 이 씨가 일본으로 출국한 사실을 뒤늦게 파악하고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요양을 이유로 출국한 이 씨가 아예 연락 두절 상태여서 수사가 장기화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 씨는 이 전 시장의 차명 소유 의혹이 있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 땅의 공동 매입자여서 사건의 진상을 가리는 데 있어 중요한 참고인이라고 할 수 있다.

김홍일 서울중앙지검 3차장은 “수사팀의 목표는 신속한 진상 규명인데 참고인이 수사에 협조하지 않고, 소환을 기피해 수사에 애를 먹고 있다”며 “(수사에) 결정적인 참고인은 형사소송법 221조에 따라 법원에 증인신문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검찰청사로 직접 나오기 곤란한 참고인에 대해선 검사나 수사관을 보내 방문조사도 하고 있으며, 중요 참고인은 출국금지 조치하는 것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