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정씨 도곡동 땅 거래, 자금 출처-납세명세 조사

  • 입력 2007년 7월 16일 19시 52분


코멘트
이명박 전 서울시장 관련 고소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의 움직임에 가속도가 붙었다.

이번 주부터 이 전 시장의 부동산 관련 의혹을 제기한 국회의원들을 피고소인 자격으로 소환조사하기로 했다. 통상 명예훼손 사건 수사의 후반부에 진행되는 절차로 수사가 진척을 보고 있다는 방증이다.

그동안 검찰은 고소인인 이 전 시장의 처남 김재정 씨로부터 제출받은 부동산 매매와 관련된 금융거래 자료를 분석해온 데 이어, 이번 주 안에 김 씨가 고소한 한나라당 이혜훈, 유승민, 서청원 전 의원 등을 소환 조사한다.

부동산 관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는 이 전 시장의 부동산 차명 보유 의혹, 홍은프레닝의 서울 강동구 천호동 사업부지 뉴타운 지정 특혜 의혹 등 크게 두 갈래로 나뉜다.

검찰은 '김 씨가 사들인 전국 47곳의 부동산의 실소유주는 이 전 시장'이라는 의혹의 진실이 뭔지를 가리기 위해 지금까지 자금 추적 전문가들과 함께 김 씨가 제출한 부동산 매매 관련 자료를 분석했다.

특히 검찰은 김 씨가 1985년 매입한 뒤 1995년 포스코건설에 매각해 이익을 남긴 서울 강남구 도곡동 땅에 대한 매입자금의 출처와 매각 대금 260억여 원의 사용처를 집중적으로 수사해 왔다.

검찰은 충남 당진 땅 등의 매도, 매수자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는 것과 함께 이번 주에도 도곡동 땅과 관련해 김 씨로부터 취득세, 양도소득세 등 세금관계 자료를 추가로 제출받아 분석할 예정이다.

또 검찰은 김 씨의 부동산 매입 및 관리 능력 등을 파악하기 위해 김 씨의 최근 수년간의 금융 관련 계좌와 신용카드 사용 명세도 조회했다.

한편, 검찰은 김 씨가 대주주인 ㈜다스의 계열사 '홍은프레닝'의 천호동 사업부지가 이 전 시장이 재직할 때 '뉴타운'으로 지정되는 등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다스 대표이사와 '뉴타운' 정책을 계획 및 집행했던 서울시와 강동구청 공무원, 시공회사 관계자, 세무사 등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홍은프레닝이 주상복합건물을 지은 천호뉴타운 근처의 땅을 서울시가 '균형발전촉진지구'로 지정해 땅값이 두 배로 뛰게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김홍일 서울중앙지검 3차장은 "균형발전 촉진지구 지정과 관련된 사람들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혀 이번 주 안에 부동산 관련 의혹 부분에 수사 강도가 높아질 것임을 시사했다.

'균형발전촉진지구'는 서울시가 뉴타운 계획을 진행하면서 낙후지역을 개발하기 위해 지정한 곳으로, 주로 교통여건 등으로 볼 때 발전 가능성이 있는 곳을 중심으로 선정됐다.

최우열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