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측 "朴측 또 음해공작이냐… 대응 않겠다'

  • 입력 2007년 6월 26일 16시 58분


코멘트
한나라당 이명박 전 서울시장측은 26일 경선 라이벌인 박근혜 전 대표측이 '다스(현대차 납품회사)' 관련 부동산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또 음해공작이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박 전 대표측이 이 전 시장 친형 상은 씨와 처남 김재정 씨가 소유한 다스 계열사 H사의 부동산 거래 의혹을 보도한 주간지 '일요신문'을 인용해 파상공세에 나선 데 대해 "아무런 관련이 없는 이 전 시장을 정략적으로 끌어들이고 있다"며 불쾌감을 드러낸 것.

특히 전날 지도부-대선주자 만찬 회동에서 '네거티브를 지양하고 공정경선을 하자'고 다짐한 지 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 박 전 대표측이 다시 검증공세의 포문을 열자 "해도 너무하는 것 아니냐"며 분을 삭이지 못하는 분위기다.

캠프는 그러나 이 전 시장이 '자제령'을 내린 데다 "진흙탕 싸움에 휘말려 봤자 득이 될게 없다"는 현실적 판단에서 맞대응 삼갔다.

다스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문제될 게 없다"고 일축하면서 구체적인 검증이나 해명은 당 검증위 및 이해 당사자들에게 맡기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다스 관련 의혹을 제기한 해당 주간지에 대해선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등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이 전 시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캠프 고문단과 오찬을 한 자리에서 "앞으로 당내 경선에서 경쟁하면서 국민 보기에 화합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겠다"면서 그 첫 조치로 박 전 대표측 참모들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 제소 조치를 모두 취하했다.

그는 다스 문제에 대해서도 "그게 문제 있을 게 뭐가 있나. 전혀 없다"면서 "언론에 나오면 즉각 공격하는 것보다 의문이 있는 것은 검증위에서 했으면 좋겠다"고만 짧게 언급했을 뿐이다.

박형준 캠프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다스 의혹에 대해) 일일이 대꾸할 일고의 가치도 못 느낀다"면서 "이 전 시장과 아무런 관계도 없는 일을, 그것도 화합의 소주잔을 나눈 지 몇 시간이나 지났다고 이런 식으로 음해공작을 하느냐. 당을 도대체 어디로 끌고 가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그는 "다스와 관련된 문제는 우리가 해명할 사안이 아니며, 당 검증위에서 알아서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캠프 일각에선 이번 다스 건에 대해 강력 대처하는 것은 물론 박 전 대표의 친·인척 관련 재산 흐름을 추적해 공개하자는 강경론도 흘러 나왔다.

핵심 측근은 "박 전 대표측이 언론에 뭐 하나 나오면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고'의혹 부풀리기'부터 하는데 법적 대응 등 강력 대처해야 한다"면서 "그런 식이라면 우리도 '박근혜 X-파일' 또는 동생 박지만 씨 등 박 전 대표 친·인척 재산 관련 보도나 주장들을 취합해 공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캠프 내에선 박 전 대표측의 의혹제기 방식을 경계하는 분위기도 느껴진다. 먼저 의혹을 언론에 흘린 뒤 그 보도를 토대로 공세를 취하는 전형적인 네거티브 수법을 쓰고 있다는 게 캠프 관계자들의 주장이다.

이런 가운데 이 전 시장 캠프는 경부운하 정부 재검토 보고서 왜곡·변조 의혹 및 유통 배후 논란과 관련해서도 청와대를 포함한 범여권과 박 전 대표 캠프를 분리해 대응하는 이른 바 '투트랙' 전략으로 전환했다.

범여권의 '정치공작' 의혹에 대해선 끝까지 물고 늘어지되 박 전 대표측의 유통배후 의혹에 대해선 직접 공격을 삼간 채 철저한 경찰수사를 촉구하는 '간접압박' 전략을 구사하기로 한 것. 이는 박 전 대표측과 가급적 대립각을 세우지 말라는 이 전시장의 '특명'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캠프는 대신 이날 국회 행자위 전체회의에서 경찰청장을 상대로 한반도 대운하 경찰수사와 관련해 '꼬리자르기 수사' '각본수사'라고 거듭 비판하면서 여전히 의혹으로 남아 있는 유통배후 등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아울러 운하에 대한 정부의 '이중성'을 지적하며 대운하 비판이 정략적 목적에 따른 것임을 부각시키는데 주력했다.

박승환 캠프 대운하추진본부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건교부가 경인운하를 추진할 때는 운하의 필요성과 편익 부분을 조목조목 역설하더니 경부운하에 대해선 편익부분을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면서 "운하에 대한 편익 자체가 상황에 따라 인정되거나 부인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5월 작성된 경부운하 보고서에는 온갖 왜곡된 사실을 동원해 B/C 비율(비용편익비율, 1 이상 돼야 경제성 있는 것으로 판단)을 0.16까지 끌어내리더니 올 3월 만든 경인운하 보고서에는 '경인운하를 적극 권장한다'는 용역회사 주장까지 포함해 B/C 비율을 1.7로 결론짓고 있다"면서 "'내가 하면 로맨스고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식의 전형적인 이중잣대"라고 비판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