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산악회장 등 2명 소환

  • 입력 2007년 6월 20일 03시 19분


코멘트
검찰, 불법선거운동 혐의… 사무실 압수수색

부산선관위는 李지지모임에 폐쇄명령 내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오세 인)는 19일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 명박 전 서울시장 캠프의 외곽 후원 조직인 ‘희망세상21 산악회’가 불법 사전선거운동을 한 혐의를 확인하 기 위해 김모 회장 등 핵심 간부 2명 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했다.

이에 앞서 검찰은 18일 밤 이 산 악회 본부 사무실과 간부 4명의 주 거지 등 6곳을 압수수색했다. 올 대 선과 관련해 검찰이 특정 후보 관련 단체를 압수수색하고 관계자를 소 환한 것은 처음이다.

검찰은 김 회장 등을 상대로 이 산 악회의 사전 선거운동과 기부 행위, 사조직 결성 등 공직선거법에서 금지 한 활동을 벌였는지와 이 전 시장 캠 프와의 연관성 유무를 집중 추궁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들이 산 악회의 명칭을 내걸고 사전 선거운 동을 벌인 혐의를 조사해 오며 여러 차례 출석을 요구했으나 불응하자 15일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희망세상21 산악회는 이 전 시장 이 서울시장 직에서 물러난 지난해 6월 자생적인 지원 조직으로 결성됐 으며 이 후보가 대선주자로 부상한 뒤 지역별 지부를 본격 결성하는 등 세력을 확장해 회원이 10만 명에 이 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는 이 전 시장의 지지 모임인 ‘부산파워리 더스(BPL)’에 대해 폐쇄 명령을 내 리고 이 단체의 간부 양모(63) 씨 등 2명을 부산지검 동부지청에 고발했 다고 19일 밝혔다.

양 씨는 8일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한나라당 대선주자 정책토론 회에서 회원들과 함께 확성기로 지지 후보의 이름을 연호하고 방송사 인터 뷰에서 특정 후보 지지 의사를 밝힌 혐의를 받고 있다. 양 씨는 또 단체명 이 적힌 모자 500여 개를 회원과 선거 구민에게 나눠 주고 무용단원을 초청 해 2차례에 걸쳐 공연을 하는 등 기부 행위를 한 혐의도 받고 있다.

부산시선관위는 또 같은 날 정책 토론회에서 한나라당의 유력 대선 후보 2명의 이름을 연호하거나 지지 를 밝힌 내용의 인쇄물을 나눠 준 7개 단체에 경고 조치를 내리고 또 다른 단체 2곳을 선거법 위반 혐의 로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 캠프의 장 광근 대변인은 “당정청이 총동원된 이명박 죽이기 음모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며 “이 전 시장을 겨냥한 것 이 아니라고는 하지만 과거의 경험 에 비추어 과연 얼마나 신뢰성이 있 겠느냐”고 비판했다.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부산=윤희각 기자 toto@donga.com

▼朴측, 52개항 李검증 자료 제출키로

박근혜 전 대표의 팬클럽인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는 검증 제보 마감 시한인 21일 이전에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관련된 52개 검증 요구 사안이 담긴 자료를 한나라당 국민검증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