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전 지사 '입지 넓히기' 부심

  • 입력 2007년 3월 23일 14시 06분


코멘트
한나라당을 탈당한 손학규 전 경기지사가 정치권의 협공 속에서 설 자리를 찾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친정인 한나라당이 연일 '변절자'라는 비난을 퍼붓는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의 비판을 필두로 범여권에서도 그에게 견제구를 던지는 횟수가 점점 늘고 있기 때문이다.

처음엔 손 전 지사의 탈당을 반겼던 범여권의 경우 특히 대선후보를 노리는 김근태 천정배 의원 등이 '잠재적 경쟁자'인 손 전 지사를 노골적으로 견제하고 있다.

이는 손 전 지사가 탈당의 변에서 한나라당을 '수구보수'로, 노 대통령을 '무능한 진보'로 비판할 때부터 예상했던 일이지만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아예 '정치권의 미아'로 고립될 위기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대한민국 드림팀'의 일원으로 지목했던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과 진대제 전 정보통신 장관 등이 아직까지 냉랭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점 역시 그를 초조하게 만들고 있다.

특히 정 전 총장은 "손 전 지사를 정치적으로 만날 이유가 없다"며 연대설과 관련해 분명히 선을 긋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열린우리당과 통합신당모임의 의원 일부가 손 전 지사의 가능성을 인정하는 듯한 반응을 보이고 있긴 하지만, 실제로는 열린우리당 김부겸 의원 정도만이 지지 의사를 밝히고 있는 정도이다.

열린우리당 정장선 의원은 범여권 내에서 20여 명의 의원이 손 전 지사를 따라 나설 것이라는 설과 관련해 "손 전 지사의 깃발 아래 (의원) 20~30명이 뭉치는 것처럼 보도되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서 "손 전 지사나 정운찬 전 총장 같은 특정한 분들의 깃발 아래 모이자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손 전 지사 측은 시민사회와의 연대도 적극 모색할 계획이지만 이 또한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그의 중도개혁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시민사회 단체들이 적지 않지만 타결이 임박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문제다. 대부분 시민사회단체가 한미 FTA를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손 전 지사는 대선주자 중 한미 FTA 체결에 가장 적극적이기 때문이다.

범여권 후보로도 거론된 바 있는 환경재단 최열 대표는 손 전 지사와의 연대에 비교적 긍정적이지만 한미 FTA 문제에 대한 견해 차이를 걸림돌로 지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 전 지사는 23일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이 같은 고민을 포함한 정국 구상에 몰두할 것으로 전해졌다. 캠프 관계자들도 서울 서대문 사무실에서 회의를 열어 고립 구도의 고착화를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데 주력했지만 뚜렷한 묘안을 찾지는 못했다는 후문이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