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화약고’ 이명박 재산논란 검증보도

  • 입력 2007년 2월 20일 12시 13분


코멘트
이른바 ‘이명박 검증’을 둘러싼 논란이 한나라당 대권구도의 ‘화약고’로 급부상중인 가운데 최근 발행된 월간 ‘신동아’ 3월호가 이명박 전 시장의 ‘3대 재산 논란’을 자체 검증, 보도해 정치권 안팎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신동아’는 한 열린우리당 의원의 말을 인용, “이명박 전시장은 주로 강남권 부동산으로 이뤄진 180억원대 재산 보유자다. 여권은 이번 대선구도를 기득권층 대 서민․중산층 대결구도로 잡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명박 재산’은 소재 면에서나 구도 면에서나 최대 검증대상”이라면서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꽃마을 투기 논란,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땅 1313평 은닉 논란, △처남관련 두 회사(건설회사, 다스) 및 김경준 사기 사건 연루 논란을 3대 검증 포인트로 꼽았다.

이에 따르면 이 전시장은 법조타운 예정지로 알려지면서 부동산 붐이 한창이던 지난 1977년 서울 서초구 서초동 1717-1번지 등 서초동에서 4건의 부동산을 매입해 이 중 2건을 93년에 매도했다. 보유중인 부동산 2건의 현재가는 매입가의 114~139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아’는 1990년대 초 이명박 노재붕 김문기 나웅배 함석재 박세직 장석화 강수림 등 당시 여야 국회의원, 전두환 전 대통령, 전 전 대통령의 장인 이규동씨, 판사 검사를 비롯한 재조법조인 19명이 법조타운 예정지 주변에 부동산을 소유했던 사실을 확인했다.

전국철거민연합 남경남 의장은 “서초동 법조타운 예정지 주변 지역은 1980년대 말~1990년대 초 철거민들의 비닐하우스 정착촌인 속칭 ‘꽃마을’이었다. 땅 소유주는 대박이 난 반면 그 땅 위에 임시로 살던 꽃마을 난민들은 1990년부터 서울시의 대대적 철거작업에 의해 쫓겨났다. 꽃마을에 부동산을 소유한 것만으로도 이 전시장은 부동산 투기를 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1992년 서울시가 작성한 ‘서초동 꽃마을 내 부동산 소유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이 전시장 소유 부동산은 꽃마을 구역에 포함돼 있었다.

이 전시장 측은 “현대건설 재직 당시 회사 측이 이 전시장의 특별상여금(사우디아라비아 항만공사 수주 공로)으로 이 전시장 명의로 서초동 토지를 사뒀다가 이 전시장이 퇴직할 때 넘겨준 것이다. 부동산 사고팔기도 없었다. 법조타운 이주에 편승해 투기를 했다거나 불법으로 부동산을 장만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신동아’는 ‘꽃마을 논란’에 대해 1990년대 초 작성된 국세청, 민자당, 법원, 검찰청 자료 확인 및 꽃마을 철거사건 때 서울시와 철거민 사이에서 중재역할을 맡았던 서경석 목사 인터뷰 등을 근거로 상세하게 검증해 그 결과를 보도했다. 또한 이 전시장의 강남구 도곡동 땅 1313평 은닉 논란, 처남관련 두 회사 및 김경준 사기사건 연루 논란에 대해서도 1980~90년대 폐쇄등기부 등본 열람, 현대건설 ․ 현대산업개발 확인 취재, 당시 수사 검사 실명 인터뷰 등을 통해 진위여부를 검증해 그 결과를 원고지 100매 분량으로 보도했다.

정인봉 전 의원의 ‘이명박 파일’ 제출 시점에 ‘신동아’가 이같이 보도하자 한나라당 각 대선주자 캠프를 비롯한 여야 정치권에선 이 전 시장이 재산 검증을 무난히 통과할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시중에 배포 중인 ‘신동아’ 3월호를 참조하세요.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