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 불씨 살려라” 靑비서관 총출동

  • 입력 2007년 1월 13일 02시 57분


코멘트
“개헌은 시대정신” 최재성 의원 등 열린우리당 초재선 의원들이 12일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야당의 개헌 논의 동참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한나라당 의원들이 공저한 ‘헌법 개정은 시대정신의 반영입니다’라는 제목의 책을 들고 나와 야당도 개헌을 주장했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개헌은 시대정신”
최재성 의원 등 열린우리당 초재선 의원들이 12일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야당의 개헌 논의 동참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한나라당 의원들이 공저한 ‘헌법 개정은 시대정신의 반영입니다’라는 제목의 책을 들고 나와 야당도 개헌을 주장했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노 대통령은 11일 기자간담회에서 “임기 말에 개헌 카드를 꺼낸 것은 정치에 다걸기(올인)하겠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는 질문에 “동시에 여러 일을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최근 청와대의 행보를 보면 개헌 여론몰이에만 전력을 기울이는 듯하다.

노 대통령의 개헌 제안 이후 대통령비서진은 일제히 개헌 홍보에 나섰다. 차성수 시민사회비서관, 정태호 정무팀장, 김종민 국정홍보비서관 등이 11일과 12일 잇달아 TV 토론 프로그램과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해 개헌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이병완 비서실장도 15일 언론인을 상대로 개헌 제안 배경을 설명할 계획이다.

윤승용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12일 “패널들의 성격에 맞춰 출연자를 선별했으며 필요하면 비서실장도 방송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 팀장은 이날 ‘개헌안은 다음 달에 발의하느냐’는 질문에 “대체로 그렇게 보면 될 것”이라고 말해 개헌안을 다음 달에 발의할 뜻을 내비쳤다.

인터넷의 청와대브리핑에도 온통 ‘개헌’ 관련 글뿐이다. 올해 들어 게시된 글 17개 중 10개가 ‘특집 코너’까지 곁들인 개헌 관련 글이다. 나머지 7개도 지난해 12월 늑장 통과된 예산 심의와 관련해 국회에 불만을 토로한 글이 4개, 언론 보도를 해명한 글이 2개 등으로 국정 과제에 관한 글은 전혀 없다.

청와대의 이런 행태에 대해 안순철(정치외교학과) 단국대 교수는 “대통령이 예전에 부동산 문제, 한미 자유무역협정 문제 등을 두고 담화문 발표와 기자간담회를 연달아 한 적이 있느냐”며 “대선이 있는 해에 정치적 논쟁으로 다른 국정 현안이 묻혀 버리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정연욱 기자 jyw11@donga.com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