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비서관 가족, 제이유 수당 10억 받아

  • 입력 2006년 11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진모)는 26일 이재순(48) 대통령사정비서관의 가족들이 제이유그룹의 다단계 사업자로 활동하면서 10억 원대의 수당을 받은 사실을 확인하고 제이유 측이 수당을 과다 지급했는지 확인 중이다.

검찰에 따르면 이 비서관의 어머니 등 가족 4명은 2003년경부터 제이유그룹의 사업자로 가입해 12억3000만 원 상당의 물품을 사고 수당으로 10억9000만 원을 받았다.

검찰은 제이유그룹 측이 전산을 조작해 실제 구입 액수보다 많은 수당을 지급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카드 결제 명세 등을 분석 중이다.

가족 중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한 사람은 이 비서관의 매형으로 6억여 원을 투자했으며 가족들이 구입한 물품은 비누, 칫솔, 치약, 화장품 등 생필품 수백 가지라고 검찰은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 비서관은 “액수를 부당하게 부풀려 수당을 받은 적은 없으며 오히려 억대의 수당을 회수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가족들이 제이유그룹과 거래한 자료를 제출하는 등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검찰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제이유그룹 전산 담당 직원이 잠적해 확인에 어려움이 있다”면서 “전산 자료 등을 확인한 뒤 이 비서관의 가족을 소환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이번 주에 소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검찰청 연구관과 서울중앙지검 형사 3부장을 역임한 이 비서관은 청와대에서 작년 8월부터 근무했으며 빠르면 다음 주에 검찰로 복귀할 예정이다.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이 비서관의 검찰 복귀에 대해 “이번에 문제가 터져 인사를 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정상적인 인사 절차에 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실 관계자는 “가족들의 거래가 본인 문제도 아닌 데다 이 비서관 가족을 피해자로 봤기 때문에 인사상 불이익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제이유그룹이 이 비서관 외에도 법조계와 정관계 인사들의 가족을 사업자로 끌어들인 뒤 전산을 조작해 많은 수당을 지급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진위를 확인하고 있다.

또 검찰은 경찰청의 A 치안감이 주수도(50·수감 중) 회장의 최측근이자 제이유그룹 계열사 사장인 한모(45) 씨와 5000만 원을 주고받은 배경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

A 치안감은 “2002년 한 씨에게 5000만 원을 빌려 줬다가 2004년 11월 원금 4500만 원을 돌려받았으며 그 사이에 이자를 받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조은아 기자 ac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