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김부총리 사퇴 거론할 사안 아니다"

  • 입력 2006년 7월 28일 15시 18분


코멘트
청와대는 28일 김병준 교육부총리의 논문 논란에 대한 정치권 및 교육계 일부의 사퇴 주장과 관련, "일부에서 거론하고 있는 그런 사퇴를 거론할 사안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태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 부총리의 거취문제에 대한청와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해 "김 부총리가 (논문 관련 의혹에 관해) 과정은 충분히 설명을 하고 사과까지 했으며, 국회 청문회까지 거친 것 아니냐"며 이같이 밝혔다.

정 대변인은 여당 일각에서도 김 부총리의 사퇴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 "중요한 것은 사실관계이며, 사실의 경중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앞서 이날 오전 이병완 비서실장 주재 일일상황점검회의에서 김 부총리의 논문 논란에 대한 언론보도 내용 등을 토대로 사실관계 등을 점검, 김 부총리의 거취문제로까지 연결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수단체 김 교육부총리 사퇴 촉구 잇따라

김병준 교육부총리의 논문 논란과 관련 사퇴를 촉구하는 전국국공립대학교수와 참여연대 등 교육-시민단체의 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전교련)는 28일 성명을 내고 "김 부총리가 논문을 중복 발표하고 논문 실적을 이중으로 보고해 연구 윤리와 학자의 양심을 저버렸다"며 "이는 김 부총리가 연구 윤리를 지도.감독해야 하는 교육부총리로서의 자격을 상실한 것을 뜻한다"고 지적했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도 이날 "김 부총리가 두뇌한국(BK)21 연구비를 받은 뒤 과거 논문을 BK21 연구실적으로 보고한 사실이 새로 드러났다"고 지적하고 "이는 학계에 권장되고 있는 기본적인 연구윤리를 위반한 것"이라는 성명을 내고 김 부총리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전국교수노동조합는 이날 성명을 통해 "연구비가 걸린 과제를 제목까지 바꿔가면서 보고한 것이 제자의 단순한 실수라는 김 부총리의 해명을 믿을 수 없다"며 "그는 이미 도덕적으로나 교육적으로 교육부총리로서 자격을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참여연대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계속되는 논문 시비로 김 부총리가 교육자로서의 자질에 심각한 흠이 있음이 드러났다"며 "김 부총리는 교육의 미래를 위해 잘못을 인정하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교육부총리는 학계의 부정행위나 부적절한 관행을 바로잡아야 할 책무가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김 부총리가 교육부의 수장으로서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