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표 테러범 지 씨와 유세장 난동 박 씨 영장 심사중

  • 입력 2006년 5월 23일 13시 20분


코멘트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 테러범 지충호(50) 씨와 당시 유세 현장에서 난동을 부린 박종렬(54 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23일 오전 11시부터 서울 서부지법에서 열리고 있다.

이들의 구속 여부에 대한 판결은 오후 늦게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지 씨는 살인미수와 공직선거법 위반(선거자유방해죄), 박 씨는 공직선거법 위반 및 재물손괴 혐의로 각각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검경 합동수사본부에 따르면 지씨가 최근까지 함께 지낸 친구 정모 씨는 "사건 발생 3,4일 전부터 지 씨가 '오세훈을 긋겠다'는 말을 해 '짐을 싸서 나가라'고 하는 등 실랑이를 벌였다"고 진술했고 지 씨도 관련 진술을 시인했다.

합수부는 지 씨가 사건 당일 오전 인천에서 전철을 타고 오세훈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의 사무실을 방문, 유세 일정을 확인한 뒤 인천에 돌아갔다가 오후에 유세장소인 신촌 현대백화점을 찾아와 인근 문구점에서 커터칼을 구입했다고 발표했다.

합수부 관계자는 "지 씨는 유세 당시 오 후보가 먼저 와 있었고 박 대표가 늦게 왔는데도 박 대표에게 흉기를 휘둘렀기 때문에 누구를 범행 목표로 정했는지 더 조사해 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합수부는 조만간 지 씨와 친구 정 씨를 대질 심문할 계획이다.

합수부는 또 지 씨의 개인 수입과 지출 내역 등 돈거래 경위를 집중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합수부는 지 씨가 지난 3월부터 기초생활보호대상자로 지정돼 매달 18만원을 받아 왔으나 이 돈 만으로는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다고 보고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개인 계좌추적 등을 통해 정확한 수입원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합수부는 지 씨가 머물던 친구 집을 압수수색한 결과 압수물 가운데 통장과 신용카드는 없었으며 지 씨가 체포 당시 갖고 있던 10여만원의 출처를 확인 중이라고 전했다.

합수부는 또 일각에서 알려진 것처럼 지 씨가 고가의 옷을 입거나 구두를 신은 것은 아니지만 기초생활보장대상자인 그가 신형 DMB폰을 사용하고 통화 요금이 매달 15만~16만원에 이른 사실에 비춰 비용 출처 등에 의혹을 갖고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지 씨는 이에 대해 "친구에게 돈을 빌렸다. 할부로 샀다. DMB폰은 조금만 사용해도 요금이 많이 나온다"고 진술했으나 돈의 구체적인 출처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합수부는 지 씨의 휴대전화 통화 내역을 확인한 결과 박 씨와 직접 통화한 내역이 드러나지 않음에 따라 최근 통화한 사람이 누구인지 추적중이며 지 씨가 신용카드를 발급받았는지, 타인 명의의 카드를 사용했는지도 확인하고 있다.

합수부는 사건 현장 주변 편의점 폐쇄회로 TV를 확인한 결과 지 씨가 1시간30분동안 아이스크림 6개를 샀던 것과 관련해 공범이 있어서라기보다 지씨가 당뇨병을 앓고 있기 때문에 단 음식을 찾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합수부는 현재 지 씨가 오세훈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를 처음부터 노렸는지 여부에 대해선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이날 구속 여부가 결정된 뒤 지씨를 상대로 보강 조사를 계속할 방침이다.

합수부는 현장을 녹화한 동영상의 성문 분석 등을 통해 박 대표가 테러당할 당시 "죽여, 죽여"라는 목소리가 지 씨의 목소리인지, 다른 공범이 가담한 것인지 여부를 확인 중이다.

지 씨가 합수부 조사에서 "국민을 위해 재판을 받겠다"고 큰소리치는 등 대화를 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정신감정은 하지 않기로 했다.

합수부는 또 피의자 박 씨가 열린우리당에 매달 2000원씩 당비를 냈다고 진술한 점도 조사했지만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간 흔적이 없는 점에 비춰 ARS방식으로 돈을 냈을 것으로 보고 통화 내역을 캐고 있다.

박 씨가 개인 메일이나 인터넷을 통해 정치적 성향의 글을 올린 사실을 확인하고 구체적인 내용, 배경을 추궁하는 등 배후 세력 여부를 캐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합수부는 또 지 씨가 인권위에 제출한 진정서 등에 '전두환 정권이 보호감호제를 만들어 피해를 입었고 한나라당이 책임을 져야한다'는 글을 자주 적었다는 주변 진술을 확보, 지 씨의 범행 동기와 연관이 있는지 조사 중이다.

합수부는 지 씨와 박 씨의 가족과 주변 인물, 한나라당 당직자를 포함한 목격자들을 이날부터 차례로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