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인권법 항의서명 관련 與 지도부-소장파 갈등

  • 입력 2004년 8월 24일 18시 57분


코멘트
제임스 리치 미 하원 국제위원회 아시아태평양소위원장이 열린우리당 신기남(辛基南) 전 의장에게 열린우리당 소장파 의원들의 북한인권법 관련 성명서 추진에 우려를 표명하는 서한을 보낸 사실(본보 24일자 A1·3면 보도)이 알려지면서 당내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열린우리당 천정배(千正培) 원내대표는 9월 3일 북한인권법 심의에 들어갈 미 상원에 항의 성명서를 전달하기 위해 서명작업을 벌이고 있는 열린우리당 정봉주(鄭鳳株) 의원을 24일 만나 서명작업을 중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정 의원측은 “천 원내대표가 ‘개별 의원들이 사적인 의견을 전달하는 것은 한미 동맹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의 공식적인 루트로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정 의원은 이에 대해 “일단 생각해보겠지만 서명을 받는 작업은 계속하겠다. 성명서를 전달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추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천 원내대표는 25일 정 의원을 다시 만나 서명 중단을 설득할 계획이며 다른 동조 의원들에 대해서도 개별 설득을 해나간다는 입장이다.

열린우리당 정책위원회도 이날 홍재형(洪在馨) 의장과 각 정조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북한인권법 문제에 대해 격론을 벌였다. 정책위는 의원이 개별적으로 추진하는 사안에 대해 당이 나서 제지할 수는 없지만 개별 의원들이 접촉해 해당 의원들을 설득하기로 했다.

안영근(安泳根) 제2정조위원장은 “수시로 정 의원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며 “당에서는 일단 이 문제가 정책 의총에 부의할 사안은 아니지만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가급적 빨리 당정협의도 개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즉각 공세에 나섰다. 심재철(沈在哲) 기획위원장은 이날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여당 일부 의원들이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는 북한인권법에 왜 이렇게 반응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는 ‘지도부는 어정쩡하고, 아래는 마이웨이’하는 여당 내부의 난맥상을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리치 위원장이 서한을 보낸 사실이 드러나 파장이 확산되자 열린우리당과 외교통상부측은 진화에 부심하기도 했다.

열린우리당 김형식 부대변인은 “리치 위원장이 서신을 보낸 것은 맞지만 공식적인 외교문서는 아니고 e메일로 받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외교부는 서한의 존재 자체를 부인하면서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해 동분서주했다.

이 훈기자 dreamlan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