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문제 공무원 인사조치"]외교부 공무원들 반응

  • 입력 2004년 1월 14일 18시 57분


코멘트
윤영관 외교통상부장관이 14일 서울 세종로 청사에서 가진 내외신기자 브리핑에서 최근 대통령에 대한 폄하발언 등으로 외교부가 물의를 빚은 데 대해 사과하고 있다. -이훈구기자
윤영관 외교통상부장관이 14일 서울 세종로 청사에서 가진 내외신기자 브리핑에서 최근 대통령에 대한 폄하발언 등으로 외교부가 물의를 빚은 데 대해 사과하고 있다. -이훈구기자
외교통상부는 14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연두 기자회견에서 최근 대통령에 대한 폄하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일부 외교부 공무원들의 인사 문제에 강경한 태도를 보이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TV로 회견을 지켜보던 직원들은 노 대통령이 “대통령의 정책 방향을 바꾸고자 하는 의도로 보이는 사전 정보 유출이 있었다”며 외교부 정책상의 문제점까지 지적하자 이번 사건의 파장이 간단치 않을 것 같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일부 직원들은 “인사조치의 폭과 강도가 문제가 된 과장급뿐만 아니라 국장이나 그 이상으로까지 확대되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면서도 “이번 사안의 본질에 비춰볼 때 지나치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한 중견 외교관은 “지금처럼 공무원의 발언을 문제 삼는다면 공무원들이 설 자리가 어디 있느냐”며 “국민을 바라보고 일해야 할 공무원에게 정권만을 쳐다보는 정치공무원이 되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가 아니냐”고 하소연했다.

특히 파문의 진원지가 북미 라인인 탓에 앞으로 한미 미래동맹조정회의와 북한 핵 문제를 논의하는 6자회담 준비 등 주요 대미협상의 차질을 우려하는 시각이 많다. 이번 파문과 관련해 조현동(趙賢東) 북미3과장은 15, 16일 하와이에서 열리는 6차 한미 미래동맹조정회의에 참석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윤영관(尹永寬) 장관은 “위성락(魏聖洛) 북미국장이 참석하기 때문에 과장이 참석하지 않는 것이 그렇게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외교부 내 주무과장의 불참으로 인해 아무래도 정부 협상팀의 전열이 흐트러질 개연성이 높다는 관측이 많다.

한편 외교부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갈등을 최근 보도한 국민일보 기자가 자신과 외교부 간부들과의 통화 명세를 청와대가 조사한 것 같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청와대는 부인하고 있지만 만일 청와대가 영장 없이 외교부 간부와 기자의 통화 명세를 조사했다면 명백한 위법 행위이므로 정확한 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외교부 직원들은 또 대통령민정수석실이 외교부 직원들을 11시간 동안이나 불러 정보 유출 여부를 조사한 것에 대해서도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한 관계자는 “이종석(李鍾奭) NSC 사무차장이 일부 기자에게 이라크 추가파병 규모가 3000명이라고 말해주는 것은 문제가 안 되고, 딱히 드러나지도 않은 외교부의 정보 유출에 대해선 문제를 삼는 것이 과연 형평성에 맞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