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헌의원 vs 강금실법무…예결위서 양보없는 舌戰

  • 입력 2003년 11월 18일 18시 46분


코멘트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한나라당 소속 위원들이 잇따라 대통령 측근과 관련한 비리 폭로에 나서자 강금실 법무장관이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한나라당 소속 위원들이 잇따라 대통령 측근과 관련한 비리 폭로에 나서자 강금실 법무장관이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
이성헌 의원(한나라당)과 강금실 법무부 장관이 1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에서 한 치의 양보 없는 ‘설전(舌戰)’을 펼쳤다. 17일에 이어 두 번째였다.

이날 이 의원이 최도술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의 비리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의 문제점을 집요하게 추궁하자 강 장관은 이 의원의 질의를 끊고 반박을 하거나 질의 내용이 잘못됐다고 지적하는 등 신경전을 벌였다.

이 의원은 먼저 노무현 대통령의 고교 선배인 이영로씨에 대해 검찰이 보호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던졌다. 그러자 강 장관은 “몇 가지 확인이 안 되는 사실 등으로 일부러 수사 대상인 사람을 보호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악의적인 의도를 갖고 말하는 데 동의할 수 없다”고 맞받아쳤다.

이에 이 의원이 “답변할 때 양심에 손을 얹고 얘기하라”고 꼬집자 강 장관은 “양심에 손을 얹고 답변하겠다”고 맞받았다.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질의 응답 과정에서도 두 사람은 맞붙었다. 이 의원이 송광수(宋光洙) 검찰총장에 대해 “임기가 보장된 총장(김각영)을 나가게 하고 코드가 맞는 사람을 불러들이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하자 강 장관은 “송 총장에게 코드가 맞는 사람이라는 표현을 하는 것을 모욕으로 받아들인다”며 반박했다. 이에 이 의원이 “대통령하고 코드가 맞는 것이 모욕이냐”며 재반론을 폈으나 강 장관도 “검찰총장을 비하하는 발언이다”며 끝까지 물러서지 않았다.

그러나 이날 이 의원은 이영로씨에 대한 검찰의 출국금지 여부를 집요하게 추궁한 끝에 결국 강 장관의 답변을 끌어냈다.

강 장관은 당초 “이씨에 대해 출금조치를 취한 적이 있느냐”는 이 의원의 질문에 즉답을 피한 채 “지금 종양 상태로 병원에 있는 사람이라고 한다. 그런 사람에 대해 출금이 필요한가는 수사팀이 판단하는 것”이라며 모호한 답변으로 일관했다.

그러나 이 의원이 “병원에 입원하기 전에 검찰이 출국금지를 시켰다. 검찰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고함을 치며 몰아붙이자 강 장관은 “확인해 답변하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강 장관은 이후 서면답변에서 “이씨에 대해 9월에 출금조치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