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신섬유 강금원회장 출국금지 조치

  • 입력 2003년 11월 16일 16시 27분


코멘트
대검 중수부(안대희 검사장)는 16일 노무현 대통령과 각별한 사이인 강금원(姜錦遠) 부산 창신섬유 회장에 대해 출국 금지 조치를 내리는 등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측근 인사들에 대한 수사에서 고삐를 죄고 있다.

검찰은 강 회장이 노대통령과 관련이 있는 생수회사 장수천 채무변제를 돕기 위해 노 대통령의 운전기사겸 장수천 대표였던 선봉술씨에게 빌려줬다고 진술한 9억5000만원의 대가성 여부 등을 집중 조사 중이다.

검찰은 또 부산지역 기업체 3~4곳에서 억대의 금품을 받아 노대통령의 측근인 최도술씨에게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성철 부산상의 회장을 이르면 금주초 재소환, 구체적인 금품전달 경위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 강금원씨 "장수천 빚변제 9억여원 빌려줘"
- 강금원씨 일문일답

검찰은 김 회장을 상대로 부산지역 기업인으로부터 받은 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최씨에게 청탁이 있었는지 여부를 집중 추궁키로 했으며, 지난 대선에서 부산지역 기업인을 상대로 대선자금을 모금, 노후보측 부산 선대위에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15일 소환된 강씨가 작년 11"<12월 4차례에 걸쳐 선씨에게 9억5000만원을 빌려줬다고 진술했지만 이 같은 거액을 빌려주고도 선씨로부터 차용증을 받지 않았던 점 등이 석연치 않다고 보고 단순한 금전 대차거래가 아닌 정치자금법 위반 여부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 수사 관계자는 이와 관련, "강씨가 이 돈을 실제로 선씨에게 빌려준 것인지 여부를 비롯해 만약 그냥 준 돈이라고 한다면 대가성이 있는 돈이었는지 아니면 정치자금인지 여부까지 살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검찰은 강씨와 선씨를 출국금지하고 조만간 두 사람을 재소환해 9억5000만원의 성격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검찰은 9억5000만원 가운데 올해 2월 강씨가 선씨로부터 변제받았다고 진술한 데 대해 실제 변제했는지, 4억5000만원의 출처가 어디인지 등을 조사하는 한편 선씨가 최씨로부터 수수한 2억3000만원이 이 돈에 포함됐는지 여부도 조사 중이다.

검찰은 또 강씨가 지난 대선 당시 이상수 전 민주당 선대위 총무본부장에게 빌려줬다고 진술한 20억원과 관련, 강씨로부터 입금증과 차용증 등 관련자료를 제출받아 진위를 확인 중이다.

◆강금원 출국금지 조치의 배경

지난 주 검찰은 강금원 회장이 노 대통령의 운전사였던 선봉술 전 장수천 대표에게 9억5000만원을 전달한 뒤 4억 5000만원을 되돌려 받은 단서를 포착했다.

강 회장은 "그 돈은 노대통령이 경영에 관여한 생수회사 장수천의 빚 때문에 형편이 어려워진 선씨에게 아무런 대가 없이 전달된 돈"이라고 주장했지만 검찰은 의혹이 해명되지 않았다며 출금 조치라는 카드를 꺼냈다.

검찰이 의심하는 대목은 거액이 노 대통령의 측근에게 전달된 경위와 문제의 자금이 차용증 없이 현금으로 오고간 정황 등이다.

검찰은 우선 자금 거래에 대한 대가 관계가 입증되지 않겠지만 강 회장이 전달한 돈이 노 대통령이나 선씨를 위해 제공했던 불법 정치자금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와 유사한 사례로 검찰은 올 5월 노 대통령의 또 다른 측근이 안희정(安熙正)씨가 나라종금과 A 창업투자사에서 전달받은 3억9000만원에 대해서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한 적이 있다. 당시에는 안씨가 정치자금을 제공받을 만한 정치인이 아니라는 이유 때문에 3억 9000만원이 사실상 노 대통령을 겨냥한 돈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이번에도 검찰이 강 회장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할 경우 자금의 최종 수령자를 놓고 다소 논란이 예상되지만 노 대통령이 관여한 장수천이 외부 자금을 끌어들여 빚을 갚은 행위에 대해 처벌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검찰이 노 대통령의 후원회장을 지낸 이기명(李基明)씨의 용인 땅과 노 대통령의 형 건평씨의 거제도 땅 문제 등과 복잡하게 얽혀있는 장수천의 채무 변제 과정에 대해 의혹을 규명할 경우 불똥이 노 대통령에게로 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문제의 자금에 대한 최종 수혜자가 노 대통령로 밝혀질 경우 이번 사건은 대통령 측근들의 개인 비리 차원을 넘어서기 때문이다.

더구나 강 회장은 대선전 민주당에 20억원을 빌려줬다가 되돌려 받았다고 주장해 이번 사건이 노 캠프의 대선자금 문제로도 번질 수 있다.

검찰은 또 이번 주에는 김성철(金性哲) 부산상공회소 회장을 소환, 노 대통령 당선 이후 부산 지역 기업 3,4곳에서 돈을 거둬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 총무비서관에게 전달했는지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어서 측근 비리에 대한 수사가 정점에 이를 전망이다.

디지털뉴스팀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